[독자Q&A] 무지외반증, 치료하지 않아도 될까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50대 초반의 여성입니다.

무지외반증으로 수년간 고생하고 있는데, 이 문제로 병원에 가본적은 없습니다. 통증이 있을때도 있지만 없는 날도 많아서 병원에 가지 않았는데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무지외반증 교정기를 판매하는데, 이게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특별한 치료 없이 살아도 괜찮을까요?



▲ 바른본병원 하해찬 원장
A. 안녕하십니까? 바른본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하해찬 원장입니다.

무지외반증은 특별한 통증 없이 찾아오기도 하지만, 통증이 없다고 방치할 경우 신경종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신경종은 주로 둘째-셋째 발가락 사이와 셋째-넷째 발가락 사이에 자주 생기는데, 걸을 때마다 발바닥 앞쪽에 타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고 발가락이 저리거나 발 감각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지외반증은 교정기를 착용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진행을 막을 수 있지만, 더 이상의 변형을 막는 것일 뿐 이미 일어나 변형을 돌이킬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 발 모양이 많이 변형되어 발가락끼리 서로 겹친다면 스카프 절골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스카프 골절술은 Z자로 뼈를 절개해 치료하는 것이며, 넓은 절골 면을 확보해 높은 안정성을 자랑합니다. 특히 부분마취로 진행돼 고령자나 만성질환자도 가능하며, 수술 다음 날부터 특수 제작된 신발 착용 후 보행이 가능하고, 수술 6주 후부터는 볼이 넓은 운동화와 편한 신발을 신을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치료 시기를 놓치면 보존적 치료를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정형외과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