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파킨슨병 환자는 어떤 운동을 하면 될까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저희 어머니께서는 70대 초반이시며, 최근 파킨슨병 진단을 받았습니다. 파킨슨병과 관련한 정보를 찾아보니 운동이 좋다고 하는데,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운동이 파킨슨병의 악화를 막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이 맞는 거죠?


▲ 대전을지대학교병원 신경과 박상민 교수 
A. 안녕하십니까? 대전을지대학교병원 신경과 박상민 교수입니다.

파킨슨병은 환자의 의지에 따라 증상은 물론이고 병의 진행 과정에도 큰 차이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파킨슨병 환자라면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은 파킨슨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유일한 비약물치료제이기 때문입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유지해야 활동성을 잃지 않을 수 있고, 환자의 정신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에서 효과가 입증된 운동으로는 요가, 태극권, 저항운동, 러닝머신 등이 있습니다. 운동 방법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본인의 신체 상태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며, 운동에 대한 확신이 클 경우 운동 효과는 보다 극대화가 됩니다.

좀 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혼자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전문적인 지도자나 물리치료사와 함께 운동 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권고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