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발목 염좌, 병원 치료를 해야 하나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발목 염좌에 대해 궁금증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최근 빙판길에 발목을 삐끗했는데, 그전에도 삐끗한 상태라 조금 걱정이 됩니다. 조심하고 지내면 괜찮을 것이라는 판단에 병원은 가지 않았고, 대신 집에서 간단히 찜질은 했는데요. 삐끗한 곳을 또 삐끗한거라 괜찮을까 하는 우려도 되긴 합니다. 반드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지 궁금합니다.


▲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양기원 교수 
A. 안녕하십니까?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족부족관절정형외과 양기원 교수입니다.

발목을 삐고나서 간단한 치료를 받고 통증이 줄면 별다른 치료 없이 그대로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발목으로 생활하면 발목 관절의 만성 불안정성이 유발되고, 결국 발목관절염으로 진행하는 경우까지 발전할 수 있어 정확한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이 삐끗하는 경우는 누구나 한 번씩은 경험해볼 정도 흔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발목 염좌를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재발 가능성이 높아 소위 말하는 ‘삔데 또 삐는’ 고생을 하게 됩니다. 발목의 인대가 약해져 자주 접지르게 되면 발목 관절의 연골까지 손상을 받아 발목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목 염좌가 발생하면 인대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치료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단 발목 염좌가 발생하면 초기에는 보조기를 이용해 일정 기간 발목을 고정시켜 부종과 통증을 줄여주도록 하며, 관절 운동과 근육강화운동을 통해 늘어나고 부분 파열된 인대를 복구시켜 발목 관절의 안정성을 회복하는 치료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아울러 초기에는 1~2주간 안정을 취하고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족저근막 및 아킬레스 스트레칭 등을 해주면 쉽게 완치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