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불볕더위에 농사짓는 부모님이 걱정돼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저희 부모님께서는 논농사와 과수원을 크게 하고 계시는데요. 여름철이 되면 항상 부모님 건강이 걱정입니다. 한낮 작업은 하지 않으신다고는 말씀하지만, 일손이 부족한 현실에 시간을 가리지 않고 바깥 일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땡볕 아래서 일을 하시다가 일사병이나 열사병과 같은 큰일이 날 것 같아 늘 조바심이 나는데요. 한여름에도 바깥일에 매진하시는 부모님께서 어떻게 주의해야 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 인천세종병원 응급의학과 고원빈 과장
A. 안녕하십니까? 인천세종병원 응급의학과 고원빈 과장입니다.

흔히 일사병이라 부르는 열탈진은 체온이 섭씨 38~40도 사이로 상승한 상태를 말합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한데, 소실된 체액을 전부 보충하지 못하면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의식은 명료하나 두통, 구토, 피로, 무력감, 몽롱함, 구역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열사병은 신체의 열 발산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상승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중추신경계 기능 이상, 무한증이 나타나는 고체온 상태로, 의식장애, 경련, 편측마비. 운동실조, 근육 강직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일사병이나 열사병으로 쓰러졌을 때는, 우선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긴 후 의복 및 장구류 등을 해제한 뒤 냉찜질 등 냉 요법으로 체온을 낮춰야 합니다. 특히 열사병의 경우 30분 이내로 체온을 40도 이내로 낮춰야 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몸에 뿌린 뒤 선풍기 바람을 쐬게 하거나, 두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면 도움이 됩니다. 환자가 의식이 있다면 마실 물을 줘도 되지만, 의식이 없다면 강제적으로 물을 먹이지 말고 신속히 응급실로 이송해야 합니다.

일사병과 열사병 등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휴식과 수분 섭취가 핵심입니다. 부득이 고온의 환경에 장기간 노출돼야 하는 경우 응급처치 키트 등 물품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