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건강검진 결과 ‘고혈압’, 어떻게 해야 하나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40대 중반의 남성이며, 최근 실시한 건강검진에서 고혈압 진단을 받았습니다. 갑작스러운 결과에 당황스러운데요. 앞으로 어떻게 건강관리를 해야 고혈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참고로 운동은 꾸준히 하지만, 술과 담배를 즐기고 있습니다.


▲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윤성보 전문의
A. 안녕하십니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순환기내과 윤성보 전문의입니다.

고혈압 치료는 혈압을 낮춰 심뇌혈관 질환 발생을 낮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치료제도 다양하고 환자 나이나 질병 상황에 따라 약물 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은 혈관 내 염증을 증가시키고 세포 대사에 문제를 일으켜 각종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조기 치료 및 예방 관리가 중요합니다. 혈압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금연과 절주, 음식 싱겁게 먹기, 채소와 생선 충분히 섭취, 매일 30분씩 운동,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 정기적인 혈압측정과 관리, 스트레스 줄이기 등의 생활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특히 운동은 혈압이 가장 높은 시간이며, 일교차가 큰 새벽 시간은 피하고, 낮이나 저녁 시간대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증상 호전과 합병증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