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시대 건강보감] 편해서 신은 '플랫슈즈'가 족저근막염의 원인?

소개팅을 앞둔 민주씨는 한껏 차려 입고 신발장 앞에 섰다. 하이힐에 눈길이 가지만, 불편한 발로 하루종일 돌아다닐 생각을 하니 '이건 아니지' 싶고, 그렇다고 운동화를 신기에는 옷과 어울리지 않는다. 결국 그녀가 집어든 건 굽이 없지만 화려한 옷에 어울리는 '플랫슈즈'다.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편안함을 위해 선택한 플랫슈즈, 과연 발 건강에는 좋을까?

예상과 달리, 플랫슈즈는 하이힐 만큼이나 발에 무리를 주는 신발이다. 플랫슈즈는 하이힐과 마찬가지로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근육을 감싸고 있는 조직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일으키는 족부질환 중 하나다. 족저근막은 발 뒤꿈치뼈에서부터 발바닥 앞쪽으로 이어지는 부채꼴 모양의 두꺼운 섬유띠로,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 역할을 한다. 이 족저근막은 과도한 자극을 받게 되면 서서히 손상되고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한다.


족저근막염이 생기면 발뒤꿈치가 찌릿하고 아침에 첫발을 내디딜 때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오래 서있거나 걷기가 힘들고, 움질일 때 통증이 생겼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족저근막염은 발에 무리가 가고 피로가 쌓일 때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굽이 높은 구두나 딱딱하고 굽이 낮은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경우, 급격한 체중 증가가 일어난 경우, 평발이거나 다리 길이가 맞지 않는 경우 등 발병 원인은 다양하다.

특히 밑창이 얇고 딱딱해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는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는 것은 발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다. 플랫슈즈를 신으면 바닥에 전해지는 충격을 신발이 흡수하지 못하고 발바닥에 그대로 전달된다. 반복되는 자극에 족저근막이 손상되면서 족저근막염으로 이어진다.

족저근막염은 초기에 발견되면 통증을 줄이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등 보존적치료만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해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생각해야 한다. 족저근막염은 재발 가능성이 높아 치료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굽이 높은 구두, 굽이 낮은 딱딱한 구두 등 발에 무리를 주는 신발은 최대한 신지 않는 것이 좋다. 2.5~3cm 정도의 넓은 굽이 있고, 1cm 정도의 여유가 있는 신발이 가장 적당하다. 또 하중 부담을 없애기 위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발바닥 마사지와 스트레칭 등 꾸준한 관리는 족저근막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발은 신체를 지탱하는 지지대다. 지지대가 무너지면 우리 신체도 온전할 수 없다. 중요한 신체 부위인 만큼 소중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