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설정하고 잠은 충분히... ‘살’, ‘잘’ 빼는 방법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성공과 유지가 쉽지 않다. 살을 빼는 것은 건강과 웰빙을 위한 중요한 목표가 될 수 있지만,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핵심은 식단이다. 채소, 과일, 통곡물 등 영양가가 높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되, 가공식품, 과당 음료,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 섭취는 줄여야 한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과식은 피하며, 천천히 씹어 먹고 음식 맛을 즐기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식단 개선과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은 하루 최소 30분 이상의 중간 강도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하는 것이다.

충분한 수면도 다이어트를 돕는다. 수면 시간은 7~8시간이 적당하며, 편안하고 조용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자기기 사용은 피해야 한다.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울러 스트레스 관리도 필요한데 명상, 요가, 심호흡 등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좋아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가 어려운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지속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된다. 목표는 작은 단계로 나눠 점진적으로 달성하며, 진행 상황을 기록하면 된다.

혼자서 체중 감량에 어려움이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도 좋다. 영양사, 운동 전문가, 의사 등에게 체중 감량 계획 및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강하게 살을 빼는 것은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다만 무리하고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영양 부족, 탈모, 피로, 면역력 저하, 식이 장애 등을 유발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훈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