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금연을 도와주세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올해 금연을 결심한 30대 직장인입니다.

늘 새해가 되면 금연을 결심하지만, 항상 실패했습니다. 금연 성공을 위한 팁을 알려주세요.


▲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서민석 교수 
A. 안녕하십니까?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서민석 교수입니다.

하루아침에 바로 담배를 끊기는 쉽지 않으나, 건강을 위해 금연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금연을 결심했다면 먼저 생활습관을 개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되는데, 몸속에 있는 니코틴과 타르 성분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금연을 위한 식단을 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과 등푸른생선, 당근, 양파 등은 금연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콩은 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의 니코틴 등 독소를 체외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고, 등푸른생선은 흡연으로 수축된 혈관을 이완시켜 줍니다. 당근의 터핀 성분은 발암물질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주고,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체내에 쌓인 니코틴을 무해한 성분으로 바꿔주는 해독제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맛이 강하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금연 식단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고 술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운용하는 다양한 금연클리닉에서 약물이나 금연보조제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 흡연을 피하는 환경을 만들고 전문 의료진 상담을 통해 꾸준히 도전하고 관리한다면 반드시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4년에는 금연과 함께 절주, 적절한 운동을 통해 건강 생활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