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술 마실 때 안주를 잘 먹지 않아요, 괜찮나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30대 중반의 여성입니다.

저는 일주일에 2~3번 정도 술자리를 가지는데, 안주를 많이 먹으면 살이 찔 것 같아 많이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만하진 않아 다행이긴 한데, 주위에서는 속을 버린다며 안주를 잘 먹어야 한다고 하네요.

근데 지금까지 큰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괜찮을 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한데요. 안주를 거의 먹지 않고 술을 마셔도 괜찮은지, 안주는 어떤 안주가 그나마 나은지 알고 싶습니다.


▲ 대전을지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오한진 교수 
A. 안녕하십니까? 대전을지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오한진 교수입니다.

공복에 술을 마시면 위장이 비어있기에 알코올이 소장으로 이동하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더 빨리 취하고, 숙취도 더 심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술을 마실 때 꼭 안주를 챙겨 먹어야 합니다.

특히 고단백 안주는 간세포의 재생을 높이고 알코올 해독기능을 도우며, 위에 오래 머물면서 술의 흡수를 늦춰줍니다. 단백질은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술안주로 치즈와 두부, 고기, 생선 등 저지방 고단백 음식이나 채소, 과일 등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맵고 짠 안주는 갈증을 일으켜 술을 더 많이 마시게 하고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훈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