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일부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힌 가운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관해 궁금증을 질병관리청의 알림을 토대로 알아봤다.
Q. 올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은?
A. 생후 6개월 이상부터 13세 어린이 및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이 국가지원 대상이다.
Q.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이 아닌 경우, 어떻게 접종하나?
A. 가까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행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접종 가능하므로, 접종 가능 여부 확인 후 방문하면 된다. 일부 지자체는 개별적으로 독감 예방접종 비용 추가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해당 사업 시행 여부 및 본인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는 관할 보건소로 문의가 필요하다.
Q. 예방접종으로 인플루엔자 감염을 100% 예방할 수 있나?
A.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되는데, 건강한 성인은 접종으로 70~80%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효과는 백신과 유행 바이러스의 일치 정도, 개인 면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백신은 감염 예방 이외에도 중증과 사망 위험을 낮추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Q. 연령에 따라 접종 시작일이 다른 이유는?
A. 어린이 접종은 2회 접종대상자가 유행 전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먼저 시작되고, 1회 접종대상자는 유행시기 등을 고려해 10월에 사업이 시작된다. 어르신 접종의 경우 접종 초기 쏠림현상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연령에 따라 접종 시작일을 구분했다.
Q. 무료접종과 유료접종의 백신의 종류가 다른가?
A. 다르지 않다. 인플루엔자 백신 중 일부는 국가에서 조달구매를 통해 구매해 배포하고, 일부는 지정의료기관에서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하고 있다. 구매 방법 차이만 있다.
Q. 백신 종류가 다양한데 어떤 백신을 맞아야 하나?
A. 모든 백신의 효과는 동일하다.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되며, 백신과 유행 바이러스의 일치 정도, 개인 면역 등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과 동시 접종이 가능한가?
A. 동시 접종이 가능하다. 다만 동시에 접종을 하는 경우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야 한다. 두 가지의 백신을 모두 맞은 경우 두 질병을 각각 예방할 수 있다.
Q.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A.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가장 흔한 이상반응으로 접종 부위 발적과 통증이 있으나 대부분 1~2일 이내 사라진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