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Q. 안녕하세요? 40대 후반의 여성입니다.
최근 주위분들 중 대상포진에 걸려 심하게 고생한 것을 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예방접종 비용이 생각보다 비싸더군요. 접종하면 좋을 것 같지만, 높은 비용에 망설이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반드시 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리고 대상포진이 어떤 질환인지, 접종 외에 예방하는 방법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대상포진은 신경 속에 잠복해 있는 수두바이러스가 신경 뿌리에 염증과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띠 모양의 발진과 수포가 나타나며,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집니다.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기 쉬우며, 고령자나 특정 질환자에게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대상포진은 그 자체만으로도 고통스럽지만, 결막염, 안검하수, 녹내장, 목디스크, 심장질환, 배뇨 장애 등의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어 예방 및 적절한 치료가 이뤄져야 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각별한 건강관리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울러 50세 이상의 연령에서는 백신 접종이 권장됩니다. 예방접종을 통해 백신 종류에 따라 50~90% 이상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미 대상포진에 걸렸던 경우라도 6~12개월이 지난 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