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유산소 vs 무산소...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은?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최근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시작한 독자입니다. 저는 주로 러닝머신을 걷거나 뛰는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있고, 근력운동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은 유산소 운동인지, 무산소 운동인지 궁금합니다.


▲ 광주자생한방병원 염승철 원장 
A. 안녕하십니까? 광주자생한방병원 염승철 원장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유산소 운동을 집중해서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러닝머신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지방을 에니지원으로 사용하며 긴 시간의 산소 호흡을 통해 대사를 촉진합니다.

이와 반대로 근력운동은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무산소 운동입니다. 무산소 운동은 짧은 시간 동안 근육을 격렬하게 사용하기에 산소의 개입이 없습니다.

물론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감량할 수 있겠지만, 요요현상 등의 부작용 없이 다이어트 효과를 유지하려면 무산소 운동이 병행돼야 합니다. 무산소 운동은 기초대사량을 늘려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돼, 효율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게 합니다. 또 살이 빠지면서 피부가 처지는 현상도 완화돼 탄력 있고 건강한 몸매를 만들 수 있고, 척추 관절의 근육을 강화해 각종 근골격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결과적으로, 유산소 운동이 체중 감량에는 적합하지만,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근력운동을 같이 해야 효과적입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훈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