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고도비만, 지방흡입 수술로 치료가 될까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30대 후반의 고도비만 여성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노력을 해보긴 했지만, 운동이나 식단조절이 쉽지 않아 계속 실패만 거듭하고 있습니다. 비만하면 건강상에 위험하다는 것을 알기에, 최후의 수단으로 지방흡입 수술을 알아보는 중인데요.

지방흡입 수술로 저의 고도비만이 치료가 될까요? 그리고, 비만이 얼마나 위험한지도 알고 싶습니다.


▲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용진 비만당뇨수술센터장
A. 안녕하십니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만당뇨수술센터 김용진 센터장입니다.

비만치료, 특히 고도비만 수술에 대해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흔히 알고 있는 지방흡입 수술은 미용을 위한 몸매교정술이며 절대 비만치료가 아닙니다. 삶의 질을 개선하고 건강 회복을 위해서는 체중계 숫자가 줄어야 하는데, 전신지방흡입을 해도 대사질환 개선과 체중 감량이 한 번에 해결되지 않습니다.
비만은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과 뇌졸중 등 대사질환과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수면 장애와 수면 무호흡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성호르몬과 인슐린 수치에 영향을 줘, 생리 활동을 방해하고 지방간과 자궁내막증 발병 위험을 높이거나 심하면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비만과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질환은 당뇨병인데, 고도비만의 당뇨병 발병 위험은 건강한 사람에 비해 4배 이상 높습니다. 비만 환자는 보통 당뇨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운동, 식습관으로 치료와 관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비만당뇨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도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신체 활동을 늘려 신진대사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식습관의 개선도 필요합니다.

다만, 개인의 의지만으로 쉽지 않은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통해 건강한 비만 탈출 방법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