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물음표] 눈 밑 그림자 '다크서클', 어둠을 밝힐 방법은?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늘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듣는 사람들. 이들의 눈 밑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깔려있다. 얼굴 조명을 단숨에 꺼버리는 다크서클로 인해 인상은 칙칙해지고 나이는 더 들어 보인다.

다크서클은 눈 밑이 거무스름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보통 수면 부족, 극심한 스트레스로 혈관이 늘어나게 되면 다크서클이 심해진다. 이 밖에도 다크서클 발생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흔한 ▲혈관성 다크서클은 눈 밑 혈관이 비쳐 검푸른 색을 띠는 경우다. 혈관이 확장되거나 피부가 얇을 때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색소성 다크서클은 알레르기 질환, 아토피 피부염(습진) 등으로 인해 이차적인 색소침착이 일어난 상태다. 돌출성 다크서클은 눈 밑 지방이 돌출되고 피부 탄력 저하로 주변 조직이 처지면서 발생한다. 함몰성 다크서클은 피부가 얇아지고 탄력이 저하되면서 눈 밑 고랑이 꺼져 보이는 현상이다. 탄력 저하로 인한 다크서클은 노화 현상 또는 무리한 다이어트와 체중 감량이 원인이다.


거울을 볼 때마다 신경 쓰이는 눈 밑 그림자, 어둠을 밝힐 방법은 없을까?

다크서클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 한다. △혈관성 다크서클의 경우 혈관경화요법이나 롱 펄스 엔디야그레이저, IPL 등 레이저 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비치는 혈관을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 지방이식도 있다. 피부가 얇은 경우 피부와 혈관 사이에 지방을 이식해 혈관이 보이지 않게 하는 원리다. △색소성 다크서클이라면 IPL, 레이저토닝 등 미백치료가 권장된다. 피부염이 있는 경우에는 피부염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눈 밑 지방이 튀어나온 △돌출성 다크서클은 눈밑지방제거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그늘진 부위에 필러를 주입하거나, 피부 탄력 개선을 위한 리프팅 시술이 이뤄진다. 다양한 치료법이 있지만, 다크서클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시술을 선택해야 한다.

다크서클 완화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도 중요하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 눈가에는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눈을 비비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은 피하고 세안, 화장을 할 때 눈 주변에 자극이 가해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또 색소침착을 유발하는 아이메이크업은 깨끗이 지우고, 눈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아이크림 등을 꼼꼼히 발라준다.

눈 마사지도 눈가 혈액순환을 개선해 다크서클을 완화한다. 마사지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눈과 눈썹 사이에 오목한 부위를 눌러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다음은 눈꼬리 옆 움푹 들어간 부위를 누르며 관자놀이 방향으로 당기듯 밀어올린다. 마지막으로 눈 앞머리 부분을 콧대 방향으로 밀어주듯 눌러준다. 이 동작을 반복하면 다크서클을 예방할 수 있다. 이 밖에 차가운 숟가락을 활용한 눈 마사지도 혈관을 수축해 다크서클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 피부 건강에 좋은 브로콜리, 당근, 양배추, 아보카도, 연어 등을 자주 섭취하고, 밀가루와 짠 음식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다. 적절한 치료,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꾸준한 관리로 어둠에 가려진 얼굴 본연의 빛을 되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