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이 두려운 男... ‘전립선비대증’은 단순한 노화 현상일까?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중년 이상의 남성중에서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고, 화장실 가는 횟수가 많아지며 소변을 본 후에 잔뇨감이 있다면 전립선질환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전립선은 남성의 방광 아래 요도를 감싸고 있는 생식기관으로, 나이가 들수록 점점 커진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해지면 요도를 압박하고 소변을 볼 때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전립선비대증이라 한다.

노화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가 주요 원인인 전립선비대증은 40대부터 서서히 시작돼 60대 남성의 60%, 80대 이상은 거의 대부분이 앓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전립선비대증을 노화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기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이들도 적지 않다.

전립선비대증은 진행속도가 느려 초기에는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고, 치료 후에도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배뇨 이상을 느끼는 40대 이상 남성이라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립선비대증은 발병 원인을 찾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여러 종류의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병력청취, 신체검사, 소변검사, 혈액검사, 증상점수표, 배뇨일지, 요속 잔뇨검사, 경직장 초음파 촬영술, 요역동학 검사, 방광 요도경 검사 등이 시행된다. 각각의 검사는 감별진단, 증상의 정도 파악, 치료방법의 결정을 위해 시행되며,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이뤄진다.

검사를 통해 전립선비대증으로 진단되면, 증상의 정도에 따라 대기요법, 약물요법 또는 수술적 치료를 받게 된다. 치료 없이 오랜기간 방치되면 급성 요폐, 요로감염, 출혈, 방광결석이 생길 수도 있고, 방광이나 신장의 기능저하로 이어질 수도 있다.

간혹 전립선비대증이 전립선암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한 여부에 대해 우려하는 이들이 있으나,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암 발병과는 상관이 없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비뇨의학과 최중원 교수는 “전립선이 커지는 비대증은 암으로 진행하지 않고, 전립선암과 발생하는 부위도 다르다”면서 “전립선비대증은 조직을 구성하는 전립선 세포가 증식해 전립선의 부피가 커진 것이고, 전립선암은 정상 세포에 변이가 발생해 암세포로 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전립선비대증 환자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평소 전립선 건강 관리가 중요하며, 채소, 과일, 생선 위주의 식단과 금주가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과 소변 참는 버릇을 고치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