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다이어트에 활용한다면?

▲ 안재현 대표병원장[출처=글로벌365mc병원]

올 상반기 ‘인싸’ 사이에서 인기 콘텐츠로 등극한 게 ‘MBTI’다. MBTI는 심리학자인 마이어스·브릭스가 고안한 성격유형 검사도구로, 수검자를 16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최근 해외에서는 MBTI와 접목한 성격 유형 별 다이어트 솔루션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MBTI 성격 유형의 신뢰도 부분에서 논란도 있지만, 성격과 개인의 환경에 따라 다이어트 방법을 달리하는 것은 괜찮은 방법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지방흡입 특화 의료기관 인천 글로벌365mc병원 안재현 대표병원장의 도움말로 성격유형에 맞는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봤다. 관련 분석은 기존의 MBTI 유형에 빗대어 표현해봤다.

MBTI 유형의 알파벳 의미는 각각 성격을 나타내는 지표로 볼 수 있다. 평소 외향적(E)-내향적(I)인지, 인식기능에서 감각적(S)-직관적(N)인지, 판단 시 사고적(T)-감정적(F)인지, 생활양식이 판단적(J)-인식적(P)인지 등을 나타낸다. 이에 따라 16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MBTI 유형별 다이어트 방식 선호도 달라… 가장 성공률 높은 유형은?

ENFP, 열정으로 무장 ‘급 다이어트’ 선호=ENFP유형은 갑자기 ‘꽂히면’ 움직이는 유형이다. 풍부한 상상력, 열정적인 태도가 특징적이다. ENFP유형은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스스로 뚱뚱하다’는 생각에 휩싸여 이를 해결하려 체중감량에 나서기 쉽다. 의욕을 불태우며 헬스장이나 PT숍을 끊고 장비 등을 구입하지만 일만 벌려 놓고 정작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안 대표병원장은 “갑자기 다이어트 의욕에 불타올라 시작하는 사람은 초기의 열정을 끝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며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보상을 설정하거나, 초기에 조금 무리해서라도 목표보다 체중을 더 줄인 뒤 이를 유지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했다. 이어 “지방흡입처럼 시술 직후 가시적인 변화를 일으킨 뒤 후관리로 날씬해진 몸매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했다.

ISTJ, 철저함으로 무장한 ‘신중한 다이어트’=ISTJ 유형은 보통 책임감이 강하고 현실적이다. 즉흥적인 ENFP와 반대로 신중한 ISTJ는 계획을 세우고, 자신을 통제하며 체중관리에 나서며 체계적인 몸관리에 나선다. 다만, 원래 계획만큼 체중이 감량하지 않으면 극도의 스트레스에 노출되면서 다이어트는커녕 살이 다시 찌는 악순환을 겪기도 한다.

안 대표병원장은 “신중하고 집중력이 강한 성격은 다이어트를 이어가는 데 유리할 수 있다”며 “다만 체중이란 것은 계획처럼 줄어드는 게 아닌 만큼, ‘정체기’ 같은 의외의 요소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이같은 성격은 꾸준한 행동수정요법으로 전문가로부터 자신의 계획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이어트 성공률 가장 높은 유형은 ‘ESTJ’=ESTJ 유형은 논리적 기준에 충실하고 효율적인 성격을 자랑한다. 이들은 한 번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 우물만 파는 유형으로 다이어트 성공률이 가장 높다.
그럼에도 다이어트에 실패한다면 이유는 ‘과도한 호불호’ 때문이다. 자신에게 맞고 재미까지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하나둘 꼼꼼히 따져보지만 마음에 드는 게 없다. 일단 시작만 하면 절반은 성공할 텐데, 정작 시작이 어려운 케이스다.

MBTI 유형별 다이어트 솔루션은?

성격별로 추천하는 다이어트 방법도 차이가 있다. ESTP·ESFP처럼 외향적·감각적인 성향의 다이어터는 기본적으로 대인관계가 좋고 사교적이며 열정적이다. 이들은 ‘다이어트 메이트’를 만들고 체중관리도 하나의 사교처럼 즐기는 게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한다면 개인운동보다는 단체로 즐길 수 있는 구기종목, 에어로빅 등이 좋다.

안 대표병원장은 “외향적·감각적인 사람들은 남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몸매 관리에도 열심인 편”이라며 “다만 그만큼 모임이나 술자리가 잦아 욕심만큼 다이어트에 집중하지는 못하기 쉽다”고 했다. 이어 “외식을 즐기고, 밤늦도록 술자리를 즐기다보면 어느새 복부 지방이 두둑해지기 쉬운 만큼, 하루 섭취 음식과 주량을 정해 이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ISTJ·ISFJ 등 책임감이 높은 성격은 한번 세운 계획은 철저히 지키는 편이다. 다만 융통성이 다소 떨어지는 만큼 무리하지 않고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INFP, INTP, ENFP, ENTP 등 직관성·인식성이 높은 유형은 호기심이 크고 도전정신이 투철하지만, ‘뒷심’이 부족하다. 이들은 한 가지 다이어트 방법만 고집하는 것보다는 여러 방법을 병행해 질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가령 ‘하루에 다이어트에 좋은 행동 한가지’를 실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안 대표병원장은 “최근 유행하는 MBTI에 따라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옳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개인별로 맞는 다이어트 방법은 존재할 수 있다”며 “성격과 생활 패턴을 고려해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게 장기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이어트 실패가 반복되거나,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별다른 효과가 없을 땐 비만클리닉 등을 찾아 전문가와 함께 관련 계획을 세우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