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퇴행성관절염, 연골주사 효과를 볼 수 있나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어린시절 운동선수로 활동한 바 있고, 몇 해 전 퇴행성관절염을 진단받은 40대 중반 남성입니다.

평소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는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고, 자세와 체중 조절 등에 신경을 쓰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간혹 무릎 통증이 있어서 주위의 추천이 많은 연골주사를 고민중에 있습니다.

연골주사 치료를 받아본 적은 없고, 통증 완화 및 추가 손상 방지를 기대하며 고민중인데요. 연골주사에 대해 자세히는 알지 못해 문의를 드립니다.

연골주사는 어떤 주사이며, 의료진은 어떤 환자에게 추천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단순히 통증만 완화하는지 치료 목적으로도 활용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이와 더불어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 평소 좋거나 좋지 않은 생활 습관도 알려주세요.


▲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이용준 과장 
A. 안녕하십니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정형외과 이용준 과장입니다.

무릎 연골주사는 히알루론산이라는 물질을 주성분으로 하는 주사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원래 우리 몸에 존재하는 물질로, 연골과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윤활 작용 및 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무릎 연골주사는 퇴행성 무릎 관절염 초기, 즉 아직 건강한 연골이 남아 있을 때 맞으면 통증 및 뻑뻑한 느낌의 불편감을 해소하고,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6개월 주기로 시행되며, 한 주기당 1~3회 주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사 시술 자체에 의한 부작용은 일시적인 통증이나 드물게 발생하는 감염 등을 제외하면 심각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안 좋은 생활 습관은 쪼그려 앉기, 양반다리 등 무릎을 과도하게 구부린 상태에서 체중 부하가 실리는 동작들입니다. 그리고 무거운 짐을 들고 돌아다니거나 과체중 등이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들을 피하고 체중 관리를 하시면 관절염의 진행을 충분히 늦출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