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쳐짐이 심한 피부, ‘안면거상술’이 궁금합니다.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안면거상술을 고려하고 있는 40대 중반 여성입니다.

제 나이에 안면거상술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얼굴 피부가 전반적으로 쳐짐이 심해서입니다. 쳐짐은 가족들도 비슷해서 유전으로 생각됩니다.

요즘 안면거상술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아서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많이 찾아보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이게 작은 수술은 아닌 듯하여, 살짝 겁이 나기도 합니다.

궁금한 것은 안면거상술은 어렵거나 복잡한 수술인가요? 그리고 40대 중반인 제 나이에 하는 경우도 있나요? 한다면 효과는 어느정도 지속이 되나요? 또 유튜브를 보니 효과가 드라마틱하던데, 모두 그렇게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직장생활과 같은 일상생활은 언제부터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이와 함께 너무 많은 병원이 있어서 다 좋아 보이거든요. 어떤 병원을 가야 하는지, 병원 선택하는 방법도 알려주세요.


▲ 티제이성형외과 장택진 원장 
A. 안녕하세요? 티제이성형외과 장택진 원장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는 피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피부 자체의 노화와 함께 얼굴이 처지면서 말그대로 ‘나이들어 보이는 얼굴’이 됩니다. 노화의 여러 가지 현상 중 독자분께서는 ‘처짐’에 대한 문제를 질문해 주셨는데요. 먼저 처짐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정상적인 노화의 과정으로 근육 및 지방이 위축되고, 결합조직이 느슨해지면서 지방 조직이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중력 방향으로 늘어지게 됩니다. 또한 골조직의 흡수로 안면골의 형태 자체에도 변형이 오면서 처짐이 더 가속화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화의 속도는 물론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유전적인 소인도 있고, 개인의 생활 습관 같은 개별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안면부 뼈를 줄이는 윤곽수술이나 양악수술, 또는 안면부에 지방흡입을 하셨던 경우에는 처짐이 좀더 빠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처짐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노력들이 있지만, 비수술적인 방법들은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실질적으로 여유분의 피부를 처리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대개 젊은 나이에는 여러 가지 시술들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이상으로 나이가 들어 피부의 여유분의 정도가 커지게 되면 이를 직접적으로 처리해주지 않고서는 효과가 충분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에는 문의주신 독자분처럼 안면거상술을 고려해보게 되는 것이죠.

안면거상술은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절개선의 길이도 길고 피부의 여러 층 중에 안전한 층을 찾아 세심하게 박리해 들어가야 큰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자칫 안면신경 마비와 같은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분명히 있는 것이죠. 흉터의 경우는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최대한 감춘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해당 부위를 들춰서 자세히 들여다보면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안면거상술이 여러 가지로 부담된다고 하면 차선책으로 최소절개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피부의 여유분이 어느 정도 이상이어서 절개는 필요한데, 안면거상까지는 피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병원들에서 여러 가지 이름으로 조금씩 변형해 많이 적용하고 있는 수술방법입니다. 절개 길이와 박리 범위를 최소로 줄이면서 수술 효과는 최대로 이끌어내기 위한 수술방법이죠.

최소절개든 안면거상술이든 일반적으로 큰 수술이라고 생각되는 것에 비해 회복 기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멍과 부기가 많이 심한 편은 아닙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마스크를 일반적으로 착용하고 다니는 상황에서는 가리기가 쉽습니다. 소위 피주머니도 병원에 따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실밥은 병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으나 보통 7일~10일째 정도에 빼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효과는 어느 수술이나 마찬가지이지만, 같은 의사가 수술한다고 해도 모든 환자분들에게서 동일하게 최상의 결과가 나온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개개인의 출발점이 다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러한 개개인의 차이를 최대한 극복할 수 있는 것이 그 의사의 경험이자 능력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수술의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