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적·기능적 문제 동시 해결 ‘이마거상술’... “시간을 되돌리세요”

-내시경 이마거상술로 빠른 회복 가능

▲ 장택진 티제이성형외과 원장 

나이가 들면서 늘어나는 주름과 떨어지는 탄력에 시간을 되돌리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누구에게나 당연할 것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외적인 변화는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심리적인 요인에도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을 좌우하기도 한다.

이에 이마거상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마거상술은 단순히 미용적인 측면의 수술이 아닌, 눈꺼풀 처짐으로 인한 시야 방해 등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함께 개선이 가능하다. 최근엔 의료 기술 발달로 내시경을 통한 이마거상술이 가능해져, 큰 부담없이 효과적인 이마거상술을 할 수 있게 됐다.

그래서 성형외과 전문의 티제이성형외과 장택진 원장에게 이마거상술에 대한 궁금증을 물어봤다.

Q. 이마거상술이란 어떤 수술인가요?
A. 이마거상술은 말 그대로 이마를 거상시켜주는 수술입니다. 바닥이 되는 이마 뼈와 그 위를 덮고 있는 연부 조직을 분리해서 연부조직을 끌어올려 고정시켜주는 수술로, 미용적인 측면은 물론 기능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줍니다.

Q. 이마거상술은 왜 하나요?
A. 나이가 들면서 눈썹과 이마가 점점 처져 내려오게 되는데, 이를 보상하려고 자신도 모르게 자꾸 이마를 들어 뜨게 됩니다. 이렇게 이마를 계속 들어 뜨다보면 점점 이마에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물론 사람마다 처짐의 정도나 속도가 다르지만, 30대 중반 정도만 되어도 이러한 처짐이 꽤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이마를 들어떠서 보상하고 있는 처짐을, 이마거상을 해주면 이마를 들어 뜰 필요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아울러 어린 나이에도 눈썹 처짐이 있는 분들 또한 이마거상술을 고려합니다. 이런 경우 대개 눈과 눈썹 사이 거리가 좁아 인상이 사납고 답답해 보일 수 있고, 눈 뜨는 것도 무겁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성형에 대해 관심이 좀 있으신 분들은 눈뜨는 것이 무겁고 졸려보이는 느낌이 있을 때 눈매교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경우에 따라서는 눈매교정이 아니라 이마거상이 필요한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Q. 이마거상술을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A. 이마 주름이 좋아지고, 쳐졌던 눈썹이 다시 올라가면서 눈과 콧등 주변의 가로 주름들의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눈과 눈썹 사이 거리가 확보되면서 인상이 좋아지게 되고, 무엇보다 눈 뜨는 것이 가벼워집니다. 결과적으로 노화를 되돌려주고 늦춰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이마거상이라고 하면 좀 무서운 느낌도 드는데요
A. 이마거상이 머리를 건드리는 수술이라고 무서워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마거상이라는 수술은 뇌를 건드리는 수술이 전혀 아닙니다. 뇌는 머리뼈 안쪽에 잘 보호받고 있고, 이마거상술은 뼈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수술입니다. 머리를 다칠 것에 대해 걱정할 부위가 아닙니다.


또 한가지 이마거상이라는 수술을 무섭게 느끼시는 분들이 말씀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큰 수술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고전적인 이마거상술은 실제로 두피를 크게 열고 하는 수술이었습니다. 한쪽 귀에서 반대쪽 귀까지 절개가 크게 들어가는 수술이었죠.


하지만 내시경 이마거상술은 작은 절개창들을 통해 수술이 진행됩니다. 수술 시간도 빠르고 회복도 쌍꺼풀 수술보다 빠릅니다. 흉터도 두피 안쪽에 작게 생기기 때문에 잘 안보이고 다른 수술들에 비해 크게 부담을 느끼실 만한 수술은 아닙니다.

Q. 내시경 이마거상술을 할 때 고정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 것 같아요
A. 내시경으로 이마의 바닥이 되는 이마뼈와 이를 덮고 있는 연부 조직을 박리해주고 끌어올려준 뒤에는 이를 고정해줘야 합니다. 이 고정을 하는 방법에는 뼈에 직접 구멍을 내서 실로 고정하는 방법, 나사를 박아두고 여기에 실을 고정하는 방법, 엔도타인 또는 픽스타인으로 고정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들에는 나름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됐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수술을 받으실 선생님께서 추천하시는 방법으로 하시는 것이 그 선생님께 수술을 받았을 때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Q. 이미거상술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한마디
A. 이마거상이라는 수술은 생각보다 그렇게 부담을 가지실 만한 수술은 아닙니다. 아직 쌍꺼풀이나 코수술처럼 많이 알려있지 않아서 익숙하지 않은 것일 뿐, 일반적인 쌍꺼풀 수술보다 회복이 빠릅니다. 이마거상이 필요한 분들이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그 장점과 한계를 알고 수술을 진행하신다면 여러 가지로 이득이 많은 수술입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