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음식에 고소함을 더하는 '들깨' 효능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순댓국, 뼈해장국 등 국물류에 고소함을 더하기 위해 한두술 솔솔 뿌려먹는 들깨.

들깨는 식품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한 식재료이며, 고소함과 더불어 음식에 감칠맛을 더해준다. 그래서 싫어하는 사람보다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들깨다. 


특히 겨울에 들깨를 먹으면 들깨의 따뜻한 성질 덕분에 감기 기운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겨울 이외에도 기름과 잎, 가루 등의 형태로 사계절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 


들깨는 특히 육류와 궁합이 좋아서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를 먹을 때 사용하면 들깨가 잡냄새를 잡아주며, 들깨 가루는 주로 국, 나물, 죽 등의 요리에 가장 많이 이용한다. 또한 들깨는 꿀과 궁합이 잘 맞는다. 들깨와 꿀을 넣은 들깨차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들깨 기름은 각종 나물 무침, 비빔밥, 볶음 등 다양한 음식에 사용하는데, 특히 오메가-3 계열의 알파-리놀렌산이 60% 들어있어 학습 능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불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튀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들깨의 효능

첫째,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빈혈과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 
둘째, 리놀렌산 성분을 함유해 고혈압과 알레르기성 질환 억제에 도움을 준다.
셋째,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땀의 분비를 촉진시켜 감기 예방 및 완화에 효과가 있다. 

좋은 들깨 구매·보관법 

첫째, 껍질이 얇고 매끄러우며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을 고른다.
둘째, 건조 상태가 양호하고 지나치게 색상이 어둡지 않은 것을 고른다. 
셋째,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동실이나 습도가 낮은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들깨 손질법

첫째, 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주어 이물질을 밑으로 가라앉게 한다.
둘째, 습도가 많은 곳에 노출됐다면 햇빛에 다시 건조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