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위크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boardImage/healthweek/20241203/MC4zMzc3NTgwMCAxNzMzMTkwOTM3.jpeg)
Q. 안녕하세요? 40대 후반의 여성입니다. 자궁근종이 커져 배뇨에도 문제가 생겨 더 이상 방치를 하면 안될 것 같아 치료에 대해 알아봤는데, 다양한 치료법이 있더군요. 자궁근종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boardImage/healthweek/20241203/MC4yMzE4MDkwMCAxNzMzMTkwOTY5.png)
자궁근종의 치료 방법은 위치, 환자의 나이, 폐경 여부, 증상 유무, 근종의 변화 양상, 출산 계획, 자궁 보존 희망 여부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궁근종의 종류는 점막하 근종, 근층 내 근종, 장막 하 근종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이중 점막하 근종은 자궁내막 바로 아래 근육층에서 발생해 안쪽으로 돋아나는 특징을 가지며, 자궁내시경 절제술로 근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근층 내 근종이나 장막 하 근종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로봇수술을 주로 시행하는데, 로봇수술 기구는 막대형의 기존 복강경 도구를 손목 관절형으로 업그레이드한 형태입니다.
수십 년 전만 해도 자궁근종이 크거나 개수가 많은 경우 자궁적출까지 고려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로봇수술로 자궁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자궁근종을 정확히 제거하고 자궁벽을 재건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