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고혈압 환자의 건강한 겨울나기 방법은?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40대 후반이고, 올해 초 고혈압 진단을 받았습니다. 고혈압 진단을 받고 고혈압에 대해 많은 공부를 했는데, 겨울철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겨울철에 더 위험한 이유와 관리법을 알고 싶습니다.


▲ 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센터 우종신 교수 
A. 안녕하십니까? 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센터 우종신 교수입니다.

고혈압은 식사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 금연 등 생활요법의 병행이 필요한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혈압관리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유동적인 혈압, 추위로 인한 활동력 감소와 과도한 나트륨 섭취 때문입니다.

갑작스러운 추위는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하고, 혈관수축과 함께 혈압을 상승시키는데, 단순히 혈압 상승에서 끝나지 않고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환으로 심화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기간 혈압이 조절되지 않고 상승된 상태로 유지되면 심부전, 뇌졸중, 신부전 등 합병증은 물론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혈압관리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실내외 온도차가 많이 나지 않도록 얇은 옷을 여려겹 걸쳐 입거나 따뜻한 실내에서 추운 외부로 나갈 때는 보온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저염식단의 생활화를 통해 나트륨 섭취량을 적정으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