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보훈병원, 최첨단 선형가속기 도입... “생존율 향성에 기여”

▲ 사진제공=중앙보훈병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중앙보훈병원은 최첨단 암 치료용 선형가속기 ‘트루빔 에스티엑스(TrueBeam STx)’를 도입, 가동식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국가보훈처 박봉용 복지증진국장, 공단 감신 이사장, 유근영 중앙보훈병원장 등이 참석했다.

선형가속기는 방사선을 암 세포에 조사해 치료하는 장비다. 중앙보훈병원은 2011년 도입한 CL-IX 선형가속기를 사용해 왔지만, 장비 노후로 인해 복권기금 재원을 활용하여 ‘트루빔 에스티엑스’를 도입했다.

‘트루빔 에스티엑스’는 국내에서 3번째로 다각도 정위적방사선수술 시스템(HyperArc)과 표면유도방사선치료(SGRT)를 탑재했다. 나아가 폐암, 간암, 전이암 등에 비침습적인 방사선 수술이 가능하고, 세밀한 2.5mm 다엽콜리메이터 조준경을 사용해 암 세포에만 정확하게 조사할 수 있다. 정상 세포에 불필요한 방사선이 노출되지 않도록 막아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장비 대비 4배 이상 높은 방사선 출력과 다각도 정위적 방사선 수술 치료법을 자동화한 기술까지 구현해 치료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또한, 6D 환자테이블 도입 및 고사양의 전산화치료계획시스템을 갖춰 보다 정밀한 치료를 할 수 있다.

중앙보훈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장나영 부장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암 발병률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에 도입한 선형가속기가 암환자의 완치율과 생존율을 높이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고 전했다.

유근영 중앙보훈병원장은 “앞으로도 국민과 국가유공자가 수준 높은 공공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첨단 의료 기술과 장비 도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