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축제의 계절...관절·성대·청력을 지켜라!

도움말: 천안자생한방병원 문자영 병원장

▲ 천안자생한방병원 문자영 병원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한동안 즐길 수 없었던 각종 축제와 콘서트들이 가을을 풍성하게 물들이고 있다. 지난 8일 가을밤을 수놓은 서울세계불꽃축제를 시작으로 윤도현밴드 전국투어 콘서트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BTS 콘서트, 각종 대학가 축제 등 뜨거운 열기가 예상된다.

하지만 장시간 이어지는 축제를 즐기다 보면 신체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3년 만의 행사인 만큼 들뜬 마음이 부상으로 이어지기 쉽다.

‘뛰어!’ 소리에 뛰다가 다치기 쉬운 무릎…‘혈해혈’ 지압과 쿠션감 좋은 신발 권해
열광적인 순간 속 자신도 모르게 힘껏 뛰게 되는 축제. 신나는 음악에 들썩거리는 몸은 어쩔 수 없지만 제자리에서 뛰다 보면 무릎에 과도한 충격이 가해지기 쉬워 주의해야 한다. 만약 축제를 즐기던 중 무릎 관절 주변으로 쿡쿡 쑤시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움직임을 멈추고 가벼운 지압으로 무릎의 부담을 풀어주는 것을 권한다.


▲ 사진제공=자생한방병원 
무릎 통증 완화에 좋은 지압법 중 하나로는 ‘혈해혈(血海穴)’ 지압이 있다. 혈해혈은 무릎을 굽혔을 때 중앙에 튀어나와 있는 뼈인 무릎뼈바닥의 안쪽 끝에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위에 위치한다. 이름 그대로 ‘혈액의 바다’ 역할을 하는 혈자리인데, 엄지로 20초간 지압을 10회 반복하면 무릎으로 향하는 혈행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쿠션감이 충분한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도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발이 지면에 닿을 때 몸이 받는 충격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바른 자세로 뛰는 것이 중요한데, 발바닥 전체가 아닌 발가락 앞쪽을 이용해 가볍게 뛰도록 한다. 착지 시 두 발끝은 11자 모양을 유지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다.

‘한숨 대신 함성으로!’ 떼창도 좋지만…축제 후 쉬어버린 목, ‘도라지차’로 관리
실외 마스크 해제와 함께 자유로워진 떼창(단체로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도 이번 가을 축제에서 기대되는 요소 중 하나다. 하지만 크게 소리를 지르다 보면 성대와 후두근육이 빠르게 움직이는 과정에서 물리적인 손상을 입기 쉽다. 이는 성대 충혈, 성대 점막 손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자연스러운 발성이 어려워지는 성대결절까지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목 건강이 빠르게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 목 건강을 위한 방법으로는 가장 먼저 수분 공급이 꼽힌다. 도라지차와 같이 목 건강에 좋은 한방차를 자주 마심으로써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목 건강 관리에 효과적이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성대를 적셔 목소리가 잘 나도록 하고 가래를 줄어들게 하는 효과가 있다. 물을 마실 때는 성대를 자극하는 찬물 대신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응원봉과 함께 열심히 흔든 팔, 어깨 통증 나타난다면 전문적인 치료받아야
축제에 이어 콘서트장을 찾는 사람들의 행렬도 이어지고 있다. 콘서트 날을 앞두고 벌써 좋아하는 가수의 응원봉 구매에 나선 사람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에는 각 아티스트 별 독특한 디자인의 응원봉부터 팔을 움직이는 속도에 따라 색이 바뀌는 모션센서 응원봉까지 등장하며 콘서트를 즐기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는 모양새다.

하지만 콘서트의 경우 짧게는 2시간에서 길게는 6시간까지 이어지는 만큼 장시간 팔을 들고 있다 보면 어깨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대표적인 어깨 질환 중 하나로는 회전근개파열이 있다. 팔을 좌우로 흔드는 자세를 계속해서 반복하다 보면 어깨 주변을 덮고 있는 근육인 회전근개를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실과 같은 근섬유가 보풀이 일듯이 부풀어 오르게 된다. 이렇게 손상된 근육으로 인해 어깨와 팔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한다.

단순히 어깨가 결린 증상이라고 생각해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지만 회전근개는 한번 손상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파열 범위가 넓어져 자연치유가 어렵다. 심할 경우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는 만큼 증상 초기에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는 침습적 치료가 아닌 보존 치료를 통해 어깨 통증을 해소하며 대표적인 한방 보존 치료법 중 하나로는 침 치료가 있다. 견우혈, 견정혈 등 어깨 주변 혈자리에 침을 놓으면 뭉친 어깨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순수 한약재를 인체에 무해하게 정제한 약침의 경우 통증을 빠르게 감소시키고 어깨의 운동 범위를 넓히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축제 명당=앰프 앞자리’?…큰 소음에 노출돼 이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
축제를 즐긴 후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큰 소음에 장시간 노출돼 소음을 감지하는 기관인 달팽이관이 손상된 영향이다. 실제로 콘서트장의 소음은 110dB(데시벨)에 달하는데 이는 자동차 경적음과 비슷한 수준이다.

매우 큰 소음인만큼 1분 이상 노출될 경우 청력이 떨어지거나 외부 자극이 없음에도 소리를 인식하는 증상인 이명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연예인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명당이라는 이유로 앰프 앞자리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 청력 건강에 주의를 요한다.

특히 이명은 전 세계적으로 약 7억 4000만 명의 성인이 겪는 증상으로 이명 환자 수와 진료 청구 건수가 매년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지난달 SCI(E)급 국제학술지 ‘Healthcare’에 게재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기반으로 국내 이명 환자의 의료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진료 건수가 2010년 3만 2791건에서 2018년 3만 7744건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총 치료 비용의 경우 2010년 55만 2801달러에서 2018년 111만 784달러로 2배나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속적으로 큰 소리에 노출되면 이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콘서트장에서는 가능한 스피커에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다. 3년만에 돌아온 축제의 계절을 알차게 즐기고자 한다면 건강법을 숙지해 관리에 나서는 것을 권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