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장이 알려주는 양악수술, 양악수술 주의점과 부작용은?

위험한 수술로 알려져 망설이는 사람이 많은 양악수술. 하지만 요즘 젊은 층에서 심미적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양악수술의 주의점과 부작용에 대해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지유진 병원장과 알아보자.


▲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지유진 병원장


Q. ‘양악수술’은 무슨 수술인가요?
A. 얼굴 뼈의 위턱과 아래턱 이렇게 두 군데를 수술하는 것을 양악수술이라고 합니다.

얼굴에 안모 변형이 있으시거나 주걱턱, 무턱, 안면 비대칭, 치아 부정교합이 있으신 분들이 기능적인 면과 심미적인 면을 개선 시키기 위해 양악수술을 받게 됩니다.

Q. ‘양악수술’의 전반적인 수술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양악수술은 크게 위턱에서 진행하는 수술과 아래턱에서 진행하는 수술로 나누어집니다.

위턱에서 진행하는 수술의 경우 위턱 자체를 수평으로 절단을 해서 골절을 시킵니다. 그리고 치아가 있는 위턱 부분을 원하는 위치에 맞게 앞으로 빼거나 뒤로 집어넣거나 좌우 평형을 맞추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아래턱 같은 경우에는 치아가 있는 부위와 관절뼈가 있는 부위를 분리합니다. 골절단을 해서 골절을 시키게 되면 이 관절뼈는 움직이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치아가 있는 부분을 전방으로 빼거나 집어넣어 안면 비대칭을 고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턱 끝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턱 끝이 나오거나, 길거나 짧으신 분들이 주로 수술을 받으십니다.

수술이 진행되고 난 다음에는 위턱과 아래턱에 철판으로 고정을 하는 수술을 받게 됩니다.

Q. 수술 후에 주의할 점이 있을까요?
A. 보통 수술 시간은 3시간에서 5시간 이상이 걸리고 입원 기간은 5일에서 1주일 정도 입원하게 됩니다. 환자분 상태에 따라 조금 더 일찍 퇴원하거나 조금 더 입원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보통 이런 수술을 받고 사회생활을 하기까지 약 4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위턱과 아래턱 치아를 고무줄로 고정해놓습니다. 약 2주간 묶어놓고 그 후에 개구 운동을 시키기 때문에 2~4주 정도 원활한 저작 활동이 어렵습니다. 이때는 액체로 된 음식을 마시는 식으로 영양공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Q. 양악수술 부작용이 있을까요?
A. 경미한 증상부터 위험한 증상까지 다양한 합병증이 동반됩니다. 수술 자체가 위턱과 아래턱을 건드리는 수술이기 때문에, 환자가 호흡이 원활하지 않거나 피가 많이 나는 등 합병증 발생 시 굉장히 위급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양악수술은 검증된 치과병원, 대학병원,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양악수술을 권하지 않는 경우는?
A. 보통 치과 교정과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가 같이 협진을 통해 환자의 부정교합 상태나 위턱과 아래턱의 변형 상태를 보고 수술을 할지 치과 교정치료를 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주로 저작 활동이 잘 안 되시거나, 턱이 많이 나오거나, 무턱이신 분들에게 양악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이 양악수술을 받는 경우에는 기능적, 심미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심미적인 목적에 의해서 양악수술을 받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이런 목적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 효과가 크지도 않을뿐더러 위험성을 초래하기 때문에 양악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