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비용과 뼈이식수술. 임플란트 A to Z 알아보기

임플란트를 해야 하지만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등 임플란트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헬스위크에서는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지유진 병원장과 임플란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왔다.


▲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지유진 병원장

Q. 임플란트란 무엇인가요?
A. 치아 충치, 풍치, 사고 등에 의해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원만한 저작활동을 하기 어렵습니다.

예전에는 상실된 치아를 회복하기 위해서 치아를 깎아서 씌우는 크라운, 브리지와 같은 치과 보철치료를 시행해왔지만 현재는 임플란트 치료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티타늄이라는 쇠기둥을 뼈에 식립하는 수술을 먼저 진행합니다. 이후 3개월 정도 지나면 잇몸 뼈와 임플란트가 아주 단단하게 붙습니다. 이러한 기간 후에 임플란트에 기둥을 연결하고 그 위에 치아열을 만들어서 끼우는 치료를 말합니다.

상실된 치아 부분을 치아 임플란트를 이용해 회복을 하는 경우 원활한 저작활동이 가능하며 심리적으로 좋은 얼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Q. 임플란트의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A. 현재까지 임플란트의 수명이 정확히 결정된 건 아니지만 보통 10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에 따라 10년 이상이 되실 수도 있고 아니신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치료는 한 번에 끝나는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시행한 환자분들은 주기적으로 6개월, 1년 단위로 치과에 내원하셔서 정기적인 체크를 받으셔야 합니다.


Q. 임플란트 뼈이식 치료란 무엇인가요?
A. 치조골이 튼튼해야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치조골이 부족할 때는 골이식술을 시행합니다.

골이식술에는 자기 뼈를 이용하는 경우와 인공 뼈를 이용하는 경우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자기 뼈를 이용할 때는 턱뼈 안에서 다른 부위의 뼈를 따 자가골 이식을 시행하는데 골 형성면에서는 가장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부위를 수술해야 되기 때문에 부가적인 수술 부담감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인공 뼈들이 많이 개발이 되어 자가골에 버금가는 우수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공뼈를 이용해서 골이식한 경우에는 치유 기간을 좀 더 두어야 해서 상당한 치유 기간과 함께 면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환자에 따라서 자가골과 인공뼈 중 어떤 것을 이식할지 여부는 환자분의 상태, 치조골의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치과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Q. 임플란트 외국산과 국내산, 어떤 것이 더 좋은가요?
A. 예전에는 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치과의사 입장에서는 외국산 제품이 성공률도 우수하고 여러 연구결과도 있었기 때문에 외국산 제품을 선호해 임상에서도 많이 적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국내에서도 많은 임플란트 제품이 개발되었고 기술력 또한 외국산 제품에 버금가기 때문에 현재는 외국산 제품보다는 국내산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산 제품 사이에서 큰 차이는 없고 각자 자기 손에 익은 제품을 치과의사들이 선호합니다. 환자분이 원하는 국내산 제품이 있는 경우 그 제품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Q. 고가형과 저가형 임플란트 치료 비용, 어떤 점이 다른가요?
A. 현재 치료의 비용은 보험과 비보험으로 나누어집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 같은 경우에는 생애 2개까지 임플란트 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개인병원, 종합병원 똑같은 수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 외의 환자들은 비보험으로 임플란트 수가를 받고 있는데 치과병원, 대학병원마다 이 수가가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저가가 있을 수도, 고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가 임플란트 중 허가되지 않을 임플란트를 사용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Q. 임플란트 병원을 고를 때 무엇을 유심히 봐야 할까요?
A. 임플란트를 시행하시는 분의 경험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치과의사 또는 원장님들이 임플란트 쪽으로 관련돼서 풍부한 임상겸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치과에서는 고철과 전문의, 치주과 전문의, 구강학안면외과학로 전문의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경험한 전문의 선생님들이나 임상경험이 풍부하신 치과 의사 선생님들에게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