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듣는 여름철 코로나 예방법

감기와 코로나 비슷한 초반 증상 때문에 구분 어려워
여름보다는 다가오는 가을, 겨울 코로나19의 위험성 높아져

최근 코로나19의 확진자가 늘어남에 따라 사회적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었다.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우려되는 가운데 얼마 남지 않은 여름철, 코로나19 걱정 없이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지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들어보자.


▲ 365SY서울연세이비인후과 김상균 원장


Q. 감기와 코로나19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먼저 감기는잠복기 없이 비교적 증상이 가볍고 1주일 안에 회복이 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에 비해 코로나19는 감기와 다르게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데요. 고열 + 인후통 + 마른기침 초반 증상과 증세가 심할 경우 호흡곤란과 폐렴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또한 코로나19는 감염력이 높아 초기 증상으로 구분이 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Q. 코로나 19 '여름'에는 없어지나요?

A. 더운 기후에서 전파력이 줄어드는 바이러스도 있지만 여름이라고 해서 특별히 감염자가 줄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여름보다는 다가오는 가을, 겨울의 위험지수가 비교적 높아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할 것 같습니다.


Q. 다가오는 휴가철 코로나19 예방법이 있다면?

A. 기본적으로 30초 이상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을 필수이며, 많은 분들이 이동하는 곳에는 노출을 피하고 개인 자가용 이용과, 해외여행 자제로 코로나로부터 안전하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Q. 더운 여름, 에어컨 사용 시 코로나 예방법이 있다면?

A.너무 낮은 온도로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코로나와 초반 증세가 비슷한 냉방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정 기온에 맞춰 에어컨을 키시고 필터 청소도 잊지 말고 해주세요. 또한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에어컨을 쐬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시고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