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현장서 식중독 환자 100명 발생... 대규모 배달 음식 주의보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충남 지역의 한 공사 현장에서는 600여명이 도시락을 배달받아 섭취한 후 식중독 환자 100여명 발생했고, 환자에게서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이 검출됐다.

이는 한 개 업소가 600인분의 대규모 음식을 준비하면서 조리, 포장, 배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고, 그 과정에서 균이 증식해 식중독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 세균성 식중독이 발생하기 쉬워 공사 현장 등에 도시락 등 음식을 대량 배달하는 업소에서는 음식물 조리 및 보관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 식중독의 주요 원인은 병원성대장균, 살모넬라,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 등 세균성 식중독균이며,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음식을 충분히 가열해 조리하고 음식은 신속히 섭취하거나 식혀서 바로 냉장 보관해야 한다.

대규모 도시락 배달이 필요한 경우는 가급적 HACCP 제조업체의 도시락을 구매하는 것이 좋고, 수 백명분의 도시락이 필요한 경우에는 조리 시간이 많이 걸려 식중독 발생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수량을 나눠 분산 주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음식점에서는 차가운 음식과 더운 음식을 따로 담아 배달하고, 반찬 중 고기류는 가급적 제일 마지막에 충분히 가열·조리해 신속히 배달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소비자는 배달받은 음식을 되도록 빨리 섭취하고, 도시락의 맛과 냄새에 이상이 있거나 상태가 나빠 보이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