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이마 필러, 가격보다 먼저 따져봐야 할 것은?

도움말: 정재훈 의학박사, 전문의

▲ 정재훈 의학박사, 전문의

‘예쁜 이마’란 어떤 이마일까?
제가 생각하는 예쁜 이마는 ‘얼굴과 조화와 균형을 잘 이루며, 동그랗고 매끈하며 볼록한 이마’입니다. 중요한 점은 이마도 얼굴의 한 부위로, 단순히 이마의 모양뿐만 아니라 얼굴의 다른 부위들과의 조화와 균형이 이뤄져야 하는 것 입니다.

한복을 입고 올림머리나 쪽머리를 할 때 가장 잘 어울리는 이마 역시 예쁜 이마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결혼식에서도 웨딩드레스와 함께 올림머리에 예쁜 이마를 가진 신부의 모습은 ‘정말 눈이 부시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TV와 영화 그리고 음악과 같은 대한민국 대중문화의 한류열풍 덕에 ‘K-Beauty’라는 말로 한국인의 아름다움에 대해 많은 외국인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다양한 매체 속 대한민국의 여배우들은 대부분 이러한 예쁜 이마를 가지고 있는데, 이렇게 예쁜 이마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아름다움의 기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과거 '동그란 이마' '복덩어리 이마' '운동장 이마' 등으로 불리며 미인의 대표적인 상징이 된, 동그랗고 매끈하며 볼록한 이마는 젊음의 상징 또는 건강한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인식됐습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최근에는 표현도 더욱 발전해 '태평양 이마', '이마요정', 만주벌판 이마', ‘광채나는 이마’, '키스를 부르는 이마' 등등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현재와 과거는 물론 좀 더 오랜 옛날 우리의 조상들도 '미인의 조건, 미녀의 조건'으로 30가지 정도 기준을 충족하면 '절세미인' 또는 '절세가인'으로 칭했는데, '넓고 둥글고 매끈하고 아름다운 이마' 역시 중요한 기준 중에 하나였다고 합니다.

미의 기준에서 키와 몸무게, 신체의 모양과 비율 등 형태학적인 요소들은 시간과 환경에 따라
어느정도 변화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마는 변하지 않는 미의 기준 중 하나로, ‘넓고 둥글고 매끈해 아름다운 이마’가 ‘미인 또는 미녀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여겨집니다.
관상학적으로 접근해 보자면, 이마 중심을 전체적으로 관록궁이라고 부르며 주변은 복덕궁 또는 형제궁으로 부르는데, 이는 재물복, 귀천, 관운, 부모 관계, 직업운, 결혼 운 등을 알 수 있다는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좋은 관상의 이마는 전체적으로 넓고 번듯하고 둥글며, 중앙 부분이 살짝 볼록하고 매끄럽게 올라온 모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마 필러, 실패 이유는?
이마 필러는 이미 유명하고 잘 알려진 시술이지만 요즘은 오히려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시술로 시술 후 불만족스러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최근 진료실에서나 그 밖에서도 예쁜 이마를 가진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한결같이 너무나 비슷한 모양의 부담스러운 이마를 가진 분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전혀 아름답지 않은 이마 필러 시술의 대부분의 원인은
첫째, 환자 개개인의 얼굴 형태에 따른 조화와 균형을 잘 고려해서 시술해야 되는데, 경험이 부족한 필러 시술자에 의해 그렇지 못한 경우,

둘째, 경험이 많은 숙련된 시술자일지라도 환자와의 정확하고 정성스러운 ‘진료’를 통한 시술이 아닌, 비의료인인 상담실장과의 ‘상담’으로 불필요한 시술 혹은 과도한 용량이 원인인 경우,

셋째, 환자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고 본연의 아름다움은 무시한 채, 천편일률적으로 과도한 시술이 이루어진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이마 필러 시술도 엄연히 의료시술이기에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개개인이 가진 개성과 본연의 아름다움을 존중하고 젊음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목표로 최소한의 시술만을 해야 합니다.

과대광고에 속지 마라!
수많은 광고업체들이 만든 화려한 상업적 광고들이나 뷰티커뮤니티, 성형커뮤니티, SNS, 블로그, 카페 등에서 난무하는 이마 필러 후기나 이마 필러 전·후 사진 등을 보더라도 잘못된 시술의 예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좁은 이마에 과도한 시술로 중간 이마만 너무 불룩한 경우, 넓은 이마에 과도한 시술로 부분적으로 균형이 깨어지고 경계가 생기는 이마 라인, 불필요한 시술로 가만히 있어도 그냥 울퉁불퉁한 이마, 잘못된 디자인으로 이마 중앙만 불룩하게 튀어나온 경우, 과도한 시술로 부자연스럽고 부담스러운 이마 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몸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며 올바르고 건강한 아름다움이 목적이라면, 상업적인 과대광고로 ‘이마 필러 가격 저렴한 곳’ 혹은 ‘이마 필러 값싸게 하는 곳’ 등의 무턱대고 저렴한 가격만을 내세우는 곳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의료인에 의해 의학적으로 정확한 진료가 이뤄지는 병원, 전문의 의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정성스럽고 정확한 진료와 시술을 하는 병원, 오랜 시간동안 올바르고 풍부한 필러 시술 경험을 겸비한 숙련된 의사가 시술하는 병원, 환자안전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 병원, 최소한의 용량으로 최대한의 감동을 주는 병원을 찾아서 품격있는 시술을 받으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정재훈 의학박사, 전문의
▲더프리티영의원(THE PRETTY YOUNG CLINIC, SEOUL, KOREA) 원장
▲고려대학교병원 전공의
▲고려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취득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고려대학교병원 우수전공의 상 수상
▲대한가정의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미국 항노화의학회 전문의(Board Certified, ABAARM)
▲Harvard Medical School Obesity Medicine 연수
▲Harvard Medical School&Brigham and Women's Hospital Advisory Professor
▲UCLA School of Medicine, Geriatric Medicine 과정 이수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