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블루베리·결명자...'시력 저하' 예방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침에 일어나 잠드는 순간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눈. 하지만 중요한 만큼 눈 관리에 신경을 쓰는 사람은 많지 않다. 눈이 불편하면 일상생활 속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어 눈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루테인, 오메가-3 지방산, 라이코펜 등의 영양성분이 함유돼있는 식품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꾸준히 섭취할 시 시력 감퇴를 낮출 수 있다. 어떤 식품들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본다.

# 당근

다양한 눈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인 당근. 당근의 풍부한 비타민A는 시력을 보호해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A로 전환될 수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당근의 과육 부분보다 껍질에 함유량이 많아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뿐 아니라 항산화 물질 및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있다. 피로한 눈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과 같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은 시각 세포의 개선을 도와준다. 눈 건강 외에도 항산화 성분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히 만들고 피부 미용에 효과를 볼 수 있다.

# 시금치

녹황색 채소의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인 시금치는 루테인 함량이 뛰어나다. 루테인은 시력보호는 물론 망막 손상 개선에 효과적이다. 노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백내장과 황반 변성을 예방할 수 있다. 시금치 외에도 브로콜리, 케일 등의 녹황색 채소 또한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은 뇌 기능을 개선해 치매 위험을 낮춘다.

# 결명자

눈을 밝게 해준다는 뜻을 가진 결명자는 눈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눈의 건조와 피로 완화에 도움을 주며 결막염과 같은 염증 질환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시신경을 강화해 녹내장, 야맹증 등의 질환 예방에도 좋다. 결명자의 안트라퀴논 성분은 변비 및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단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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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