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Q. 안녕하세요? 뇌졸중 가족력이 있어서 뇌졸중에 대한 우려가 큰 독자입니다. 뇌졸중 예방법을 알고 싶어요.

뇌졸중은 예방으로 방어하는 게 최선의 방책입니다. 위험 요인을 사전에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먼저 혈압 관리는 뇌졸중 예방의 핵심입니다. 고혈압은 뇌경색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혈관 벽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해 손상을 초래합니다. 특히 환절기에 혈압 변동에 주의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혈압 측정과 저염식 식습관,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되는데, 가능하다면 하루 30분 이상 빠르게 걷거나 자전거 타기 등의 활동을 실천하는 게 좋습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조절 역시 중요합니다. 당뇨병과 고지혈증은 혈관 내피를 손상시켜 혈전 생성을 촉진한다. 단순당 섭취를 줄이고, 채소·통곡물·등푸른생선 등 심혈관 건강에 좋은 식품 위주로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전 형성을 촉진하는 흡연과 고혈압과 부정맥을 유발하는 음주도 중단하는 것도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생활 습관 관리 방법입니다.
무엇보다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진행되는 혈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거나 고혈압·당뇨·고지혈증·심장질환 등이 있는 고위험군이라면 ‘뇌혈관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게 뇌혈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