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요로결석 재발을 막으려면?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40대 초반의 남성이며, 두 달 전 급작스러운 통증으로 응급실을 찾았을 때 요로결석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은 바 있습니다. 그때의 큰 통증은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을 정도여서, 재발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뇨의학과 하지수 전문의
A. 안녕하십니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뇨의학과 하지수 전문의입니다.

요로결석은 한번 생기면 재발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충분히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하루 1.5~2리터의 충분한 섭취가 기본입니다. 소변을 묽게 만들어 결석 형성을 막아줍니다.

식단 조절도 중요합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칼슘의 양이 증가해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어서 짠 음식은 줄여야 합니다. 시금치, 견과류, 초콜릿 등 옥살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가급적 줄이고,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운동도 필요합니다. 적절한 운동은 신체 건강을 증진시키고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만은 요로결석 발생 위험을 높이므로,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과한 운동은 체내 수분을 소모하기 때문에 운동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훈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