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Q. 안녕하세요? 30대 여성이며, 하지정맥류에 대해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다리에 하지정맥류가 발생했는데, 아주 심한 편은 아닙니다. 지금은 겨울이라 크게 신경이 쓰이는 것은 아니지만, 여름에는 고민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하지정맥류 증상이 경미하면 약물과 압박 스타킹 착용 등의 보존적 치료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은 다리에 압력을 가해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관리를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 교정이 중요합니다. 스타킹과 스키니진, 통풍이 안되는 부츠 등은 혈관 압박과 혈액순환을 방해해 피해야 합니다. 조깅과 등산 등의 과도한 운동은 삼가야 하며, 장시간 앉거나 서 있을 때 스트레칭을 해주고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올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다리 피로를 풀어주기 휘나 찜질, 반신욕은 일시적 효과는 있지만, 정맥을 확장시켜 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 다리 붓기, 저림, 통증을 세심히 살펴 증상이 있자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예숙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