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물음표] 일상이 공포의 연속... 공황장애의 늪에 빠지다

최근 방송된 ENA 예능프로그램 '효자촌'에서 가수 유재환이 공황장애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며 시청자들의 걱정을 샀다.


공황장애는 앞서 많은 연예인들이 투병 사실을 공개하며 널리 알려졌지만, 공황장애의 늪에서 길을 잃은 채 고통받는 이들은 연예인 뿐만이 아니다. 


최근 몇 년 새 공황장애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었다. 보건의료 빅데이터에 따르면 공황장애 환자 수는 2017년 14만4943명에서 2021년 22만1131명으로 4년 새 53% 가량 증가했다. 이제는 '현대인의 질병'이라 불리는 공황장애, 환자 수가 점점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자기 찾아온 공황장애, 원인과 증상은?

예고 없이 극도의 불안, 두려움이 몰아친다. 죽을 것 같은 공포와 함께 심장이 요동치고 숨 쉬는 것조차 쉽지 않다.

이 같은 증상은 위험하고 공포스러운 상황을 마주했을 때 나타나는 신체의 변화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안, 공포 등의 감정과 그로 인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공황장애의 주요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공황발작은 갑자기, 그리고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증상이 없을 때조차도 증상이 발현될 것을 걱정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공황발작이 시작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박동이 빨라진다. 또 ▲호흡 곤란 ▲메스꺼움 ▲어지럼증 ▲식은땀 ▲가슴 통증 ▲복통 ▲오한 ▲손발이 마비되는 듯한 이상 감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들로 곧 죽음에 이를 것이라는 극도의 공포를 경험하게 된다. 공황발작은 10분 안에 증상이 최고조에 달하고, 보통 20분 내로 증상이 완화된다.


현재까지 공황장애는 △생물학적 △유전적 △사회심리적 △인지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스트레스는 주요 발병 원인으로 꼽힌다. 누적된 스트레스로 중추신경계의 노르에피네프린, 세르토닌, 가바 등 신경전달물질 균형이 깨지거나 뇌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공황발작이 일어날 수 있다. 또 카페인, 이산화탄소 등 호흡 관련 물질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가족 중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이 있으면 위험성은 더 높아진다.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치료는?

공황장애는 자연스럽게 치유되기보다는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호전된다. 증상을 방치할 경우 광장공포증, 우울증 등 합병증을 유발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증상 발현 시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공황장애 치료는 ▲항우울제, 항불안제를 활용한 약물 치료와 ▲생각과 행동을 교정해 불안, 공포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인지·행동 요법으로 이뤄진다. 증상 초기에 두 가지 치료를 병행하면 빠른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공황장애는 환자의 절반이 재발을 경험할 정도로 재발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우고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주, 흡연, 카페인은 피하고, 충분한 영양섭취와 적당한 휴식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