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물음표] 하필 이 타이밍에..! ‘꾸르륵’ 배 물소리 원인은?

점심시간이 지나고 조용해진 사무실 안. 

'꾸르륵~'

예고 없이 불쑥 튀어나온 소리에 민망해지는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배에서 나는 물소리의 원인은?


이 같은 증상이 자주 반복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잦은 복통, 복부팽만, 배 물소리,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소화기 질환으로, 20~30대 젊은층, 특히 여성에게서 흔히 나타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기능성 질환으로, 대장 내시경, X선 촬영 등의 검사에서는 특별한 원인 질환을 찾을 수 없다. 그럼에도 불편한 증상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원인은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 ▲심한 장염을 앓은 후 ▲기름진 고지방 음식과 ▲장에서 흡수·분해되지 않는 포드맵 음식을 섭취한 경우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


-설마 나도 '과민성대장증후군'?

△평균 주 1회 이상 반복적으로 복통을 겪고 △배변으로 복통 증상이 완화되고 △배변 횟수와 대변 형태에 변화가 있는 경우 △설사와 변비 △복부팽만 △배 부글거림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다이어트를 하지 않았음에도 체중이 6개월~1년 사이에 10% 이상 감소한다거나 ▲항문에서 출혈이 확인되고 ▲발열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 및 검사를 통해 기질적 질환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는 어떻게?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기본적인 치료는 스트레스 관리와 식습관 개선으로 이뤄진다.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신체 활동을 늘리고 적당한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해야 한다. 필요시에는 약물요법을 포함한 정신과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장에 무리를 줄 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찬 음식, 짜고 매운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포드맵이 적은 음식으로 식단을 개선해야 한다. 과식, 고칼로리 식사는 물론 커피, 담배, 탄산음료도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증상에 따른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일정 기간 약을 복용하며 치료를 받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치료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높은 만큼,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 등으로 편안한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