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혈액 투석 환자에게 꼭 필요한 ‘동정맥루 조성술’이란?

도움말: 순천향대 부천병원 흉부심장혈관외과 조성빈 교수

▲ 순천향대 부천병원 흉부심장혈관외과 조성빈 교수 
#김 씨(65세, 남성)는 최근 이유 없는 심한 피로감과 호흡곤란이 생겨 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 김 씨는 지속적이고 불가역적으로 신장 기능이 떨어지는 ‘만성 신부전’ 진단을 받았다. 김 씨는 병원에서 주 3회, 한 번에 4시간씩 혈액 투석을 받기로 했다.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거르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신장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다. 따라서 신장 기능을 대신해 혈액 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혈액 투석을 하거나 신장을 이식해야 한다. 신장 이식은 이상적인 치료법이지만 대기자가 많아 혈액 투석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혈액 투석은 몸에서 분당 200ml 이상의 혈액을 빼내고 걸러 다시 넣어주는 것이다. 일반적인 말초혈관은 이처럼 많은 양의 혈액을 이동시키기 어려워 동맥과 정맥을 이어 혈관을 확장해 투석용 혈관을 만드는 ‘동정맥루 조성술’을 시행한다.

동정맥루 조성술은 자가 혈관과 인조 혈관으로 시행할 수 있다. 자가 혈관 평균 수명은 5~7년, 인조 혈관 평균 수명은 3~5년이므로 일차적으로 자가 혈관을 이용한 수술을 고려한다. 수술 전 혈관 초음파로 연결할 혈관을 확인하며, 본인의 혈관 상태가 좋지 않으면 인조 혈관을 사용한다.

혈관 상태가 좋지 않은데 무리하게 자가 혈관으로 수술하면 조기 폐쇄로 재수술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전에 충분한 검사를 시행하고 의료진과 면밀하게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정맥루 조성술 시행은 신체 어느 부위에나 가능하지만, 합병증 및 수명을 고려해 잘 사용하지 않는 팔부터 고려한다. 수술 후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동정맥루에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한다. 또 동정맥루가 막히거나 좁아질 수 있으므로, 동정맥루를 만든 팔에서 혈압을 측정하거나 채혈하면 안 된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손목이 조이도록 하는 행동도 자제한다.

동정맥루 혈관을 손으로 만져보면 피가 빠르게 지나가는 진동을 느낄 수 있다. 아침, 저녁에 동정맥루에 피가 잘 흐르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혹시 진동이 전보다 약해졌다면 의료진과 상의해 조기 폐쇄 가능성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동정맥루는 동맥과 정맥이 연결된 상태이므로, 동정맥루 조성술을 시행했다면 운동, 식단 조절 등을 통해 동맥과 정맥을 적절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팔을 펴고 손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해서 시행하면 좋다. 고혈압, 당뇨병은 만성 신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음식을 싱겁게 먹고 고단백 식사를 피하고, 당뇨병이 있다면 혈당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혈액 투석 환자들은 몸이 안 좋아도 단순히 투석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투석 환자들은 단순히 신장뿐 아니라 심장을 포함한 전신이 나빠져 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몸이 안 좋으면 투석 날이라도 가볍게 넘기지 말고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