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피곤하고 건조한 몸이 보내는 신호, ‘안구 건조증’…개선법은?

도움말: 강남신세계안과 오재용 대표원장

▲ 강남신세계안과 오재용 대표원장 
눈물은 눈을 촉촉하게 하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 눈에 필수적인 전해질을 공급하며, 박테리아를 퇴치하는 효소와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단백질도 눈물에 들어있다. 눈물은 빠르게 안구 전체를 감싸면서 수분과 영양분을 구석구석 공급한다. 눈물에 어떤 이상이 생기면 눈 전체에 문제가 생긴다.

안구 건조증에는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첫 번째는 인공 눈물 사용하기다. 인공 눈물을 사용하면 건조한 눈이 매끄러워지고 안구 바깥 면이 촉촉해진다. 인공 눈물을 사용한다고 해서 안구 건조증의 근본적인 원인이 치료되는 것은 아니지만 건조한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다.

건조하고 피곤한 눈에는 히알루론산 제제의 인공눈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그다음으로 카르복시 메틸셀룰로스를 많이 사용한다.

항생 물질이 함유된 안연고를 사용해도 된다. 눈꺼풀이 부었을 때는 안연고를 사용하면 좋다. 안연고는 수면 중과 같이 인공 눈물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장시간 효과가 지속돼 유용하다.

눈물길에 플러그나 튜브를 삽입하는 시술도 도움이 된다. 이 시술을 하면 눈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눈이 뻑뻑해지지 않는다. 삽입한 플러그나 튜브에 눈물과 인공 눈물이 저장된다.

치료 방법과 함께 도움이 될 만한 예방 방법이 몇 가지 있다.

먼저, 바람에 눈을 직접 노출시키지 않는다. 차량 히터, 헤어드라이어, 냉·난방기 등에서 나오는 바람은 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집의 습도는 30~50%로 유지한다. 햇볕에 나갈 때는 선글라스를 끼거나 보호 안경을 착용한다. 흡연은 눈물을 대폭 감소시키니 금연하는 것이 좋다.

이뇨제, 항우울제, 베타 차단제, 파킨슨병 치료제 등과 같은 약은 눈을 건조하게 만든다. 이런 약을 복용 중이고 눈이 건조하다면 주치의와 상의해야 한다.

독서, 컴퓨터 작업 등 눈을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할 때는 자주 쉬어야 한다. 스크린이나 책을 볼 때는 눈을 자주 깜박거리지 않기 때문이다.

눈이 건조하다면 물을 많이 마신다. 소금 섭취를 줄이고 수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야 한다. 지방산 섭취를 늘리고,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좋다. 눈물 분비량이 늘어나서 안구 건조증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비타민 A를 적정량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타민 A는 채소, 과일 등 식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식단에 과일과 채소가 부족하면 비타민 A 결핍증으로 인해 안구 건조증이 악화된다.

안구 건조증은 병이 아니라 내 몸이 피곤하고 건조하다는 신호다. 따라서 몸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