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휼피트니스컨설팅 어중선 대표
▶야행성 하지 근경련(nocturnal leg cramp)이란?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며 움직이기 어렵고 통증이 발생하는 현상을 흔히 ‘쥐가 났다’고 말하며, 이를 근경련(muscle spasm 혹은 muscle cramp)이라고 부릅니다.
근경련은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나타날 수 있으나, 허벅지, 종아리, 발, 손, 팔, 복부 등에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종아리에서 나타나는 근경련 현상은 ‘찰리 호스(chaley horse)’라고도 부르며, 쉬는 동안 혹은 잠들어 있는 야간에 종아리에서 발생하는 근경련 현상을 야행성 하지 근경련(nocturnal leg cramp)라고 부릅니다.
야행성 하지 근경련은 수면 중 혹은 아침에 일어날 때 다리에서 쥐가나는 현상으로, 짧으면 몇 초에서 길게는 몇 분까지 지속되는 불편함과 통증을 나타냅니다.
야행성 하지 근경련은 종종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 syndrome)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야행성 하지 근경련과 하지불안증후군의 공통점은 모두 밤에 혹은 휴식을 취할 때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차이점은 하지불안증후군은 심한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고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불편함을 경험하게 되지만, 야행성 하지 근경련은 근육의 강한 수축과 경련으로 인해 통증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야행성 하지 근경련이 나타나는 원인은?
야행성 하지 근경련의 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직 없지만,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노화
·하지근육의 과도한 운동 혹은 운동(움직임) 부족
·충분하지 못한 수분섭취(체내 체수분 부족)
·평발
·딱딱한 신발 혹은 장시간의 딱딱한 바닥에서의 발의 피로
·당뇨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과 같은 신경계장애
·지나친 음주
·호르몬 장애
·미네랄 불균형(너무 많은 혹은 부족한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임신
·저혈당
·약물복용(고혈압약, 고지혈증 치료제(statin), 만성폐쇄성폐질환제 등)
▶야행성 하지 근경련 예방 및 완화 방법은?
야행성 하지 근경련 예방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생활을 권장합니다.
·꾸준한 근육의 스트레칭 운동
·마시지
·온수 목욕
·충분한 수분섭취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경우 휴식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근력 강화운동 실시
·비타민, 미네랄 등 균형잡힌 식사
다만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데도 야행성 하지 근경련이 지속되거나, 발생 후 너무 오랜 시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