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보건연구원-옥스퍼드大, 보건의료 연구개발 협력 MOU 체결

▲ 사진제공=국립보건연구원 

국립보건연구원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와 화상 회의를 개최하고, 보건의료 연구개발에 있어 양 기관이 협력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계기로 국립보건연구원과 옥스퍼드 대학교는 양 기관의 전문성과 강점을 바탕으로, 상호 관심 연구 분야를 발굴해 공익적 가치 중심의 보건의료 연구개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양 기관의 세부적인 협력 분야는 ▲mRNA 백신개발 연구를 비롯한 미래 감염병 대유행 대비 협력연구 및 인공지능, 바이오 빅데이터 등응ㄹ 활용한 미래 정밀의료 협력연구 ▲전문 인력 상호 교류 ▲워크숍, 학술회의 등 지식 및 정보 교류 등이 포함됐다.

향후 양 기관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협약목적 달성을 위해 세부적인 협력 사항을 결정하고 협력하게 된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공동 개발한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그룹 등과의 협력을 추진해 국립보건연구원이 미래 보건의료 연구개발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원장은 이와 함께 “이번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협력 사업을 보다 구체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현식적 보건의료 연구개발 성과 도출에 양 기관이 긴밀히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외 우수 연구개발 기관과의 상호협력 및 공동연구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