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가장 인기있는 쁘띠시술 ‘코필러’, 부작용이 걱정된다면?

도움말: 더프리티영의원 정재훈 원장

▲ 더프리티영의원 정재훈 원장/ 의학박사, 전문의

‘코’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나요?


TV와 영화에 나오는 아름다운 여배우들과 잘생긴 남자 배우들의 코, 평소 좋아하던 아이돌이나 연예인들의 코, 또는 특징적이고 재미있게 생긴 개성이 뚜렷한 친구들 지인들의 코, 우리와는 다른 형태를 가진 각양각색의 외국인들의 코 등이 떠오르지 않나요?


코는 성별, 연령, 인종에 따라 제각각 개성을 가지고 다양한 형태와 높이를 가집니다.

코는 우리 얼굴의 정중앙에서 가장 안정되게 다른 부위들과 조화롭게 자리 잡아야 되는 부위로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재미있는 이야기로, 관상학적으로도 이마가 하늘이고 코밑이 땅이라면 하늘과 땅을 연결해 주고 소통해 주는 중요한 부위가 코라고 알려져 있을 정도입니다.

관상학적으로 좋은 코는 콧대가 쭉 뻗어있고 코끝은 풍만하게 둥글둥글하고 높은듯하면서 뽀족하지 않고 전체적인 코의 모양이 좋아야 한다고 합니다. 예쁜 코, 도도한 코, 버선 코, 시원한 코, 가지런한 코, 거기에 관상학적으로도 복코라는 소리도 역시 언제 들어도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우리 얼굴에서 의학적으로 그리고 미용학적으로도 중요한 부위인 코모양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더욱 인기를 더해가는 쁘띠시술이 바로 ‘코필러’입니다. 코필러는 울퉁불퉁한 콧대 또는 매부리로 아름다운 코의 라인을 원할 때, 낮은 콧대를 높고 아름다운 모양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수술의 부담이 전혀없는 간단하고 편안한 시술로 인기가 많습니다.

외국에서도 코필러를 '5-Minute-Nose-Job'이라고 알려져 있고 이는 ‘5분 만에 완성되는 코시술’ 이란 의미로 그만큼 간단하고 편안한 시술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Q. 코필러의 다양한 장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코필러는 ①시술시간이 5~10분 내외로 짧고 간편하고 ②간단한 시술부위 마취(주사마취 또는 크림마취)로 가능하며, ③멍이나 흉터에 대한 걱정이 적습니다. ④칼을 쓰는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걱정이 적은 '최소 침습적인(minimally invasive) 시술'로 ⑤시술 후 특별한 회복기간이 필요없고 ⑥시술 후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또 ⑦필요시 언제든지 간편하게 교정이나 원상복귀 가능합니다.

▲ 사진제공=더프리티영의원

이처럼 코필러는 간단하고 편안해 인기가 많은 쁘띠시술이지만 코필러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꼭 염두해 둬야 할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시술 후 비교적 조기에 발생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부기, 붉음증, 멍, 통증, 가려움, 염증, 알러지 반응(과민반응), 감염, 농양, 연조직염, 감염, 단단한 결절 또는 덩어리 형성, 시술부위 울퉁불퉁 함, 조직 괴사, 실명, 허혈성 뇌질환(뇌경색) 등이 있습니다.

시술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발생 가능한 지연성 부작용으로는 육아종반응, 결절형성, 균막형성, 주입된 필러의 이동, 착색(피부색 변화), 모세혈관확장증, 흉터, 비대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필러는 인기가 많은 시술이지만 주의사항과 부작용도 항상 함께 고려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목표로 안전한 시술을 하는 병원을 찾아야 할 것이다.

Q.코필러 잘하는 병원을 찾기 위한 체크리스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7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좋은 코필러를 잘하는 병원을 찾을 수 있는데요. ①상담실장을 통한 비의료인의 단순한 ‘상담’이 아닌 의료인 의사가 직접 ‘진료’를 하는 곳 ②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올바른 시술을 하는 곳 ③정성스럽고 세심한 진료를 통해 의사가 직접 환자 개개인의 특징과 개성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병원 ④과유불급, 최소한의 필요량만을 사용해 시술하는 곳 ⑤건강한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먼 불필요하고 과도한 시술을 하지 않는 곳 ⑥프리미엄 필러의 사용으로 품격 있는 시술을 하는 곳 ⑦코필러 시술에 대한 오랜시간 올바르고 풍부한 경험이 많은 의사가 진료 하는 곳 등을 체크하면 됩니다.


올바른 철학으로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불필요한 시술을 하지 않는 병원, 미적 감각을 기본으로 올바르고 풍부한 경험의 의사가 정성스런 진료를 하는 병원에서 품격있고 건강한 아름다움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