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보조제의 ‘올바른’ 사용법은?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흡연욕구저하제’, ‘흡연습관개선제’와 같은 금연보조제의 목적에 맞는 제품 선택 및 올바른 사용이 필요하다며 올바른 사용법과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 안전정보를 안내한다고 밝혔다.

금연보조 목적의 의약외품은 니코틴이 함유되지 않은 것으로, 담배의 흡연욕구를 저하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흡연욕구저하제’와 담배와 유사한 형태로 흡입해 흡연 습관 개선에 도움을 줄 목적으로 사용하는 ‘흡연습관개선보조제’로 구분된다.

이들 제품 사용시에는 용량·용법,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을 먼저 확인한 후 사용하고, 담배 대용으로 장기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니코틴액, 가향물질 등 다른 물질을 혼합해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청소년, 임산부 및 수유부, 구강이나 후두부에 염증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전자식 흡연욕구저하제와 흡연습관개선보조제에 착향제나 용제로 첨가된 프로필렌글리콜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의약외품 금연보조제를 구매할 때는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의약외품’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며,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 해당 사이트에 게시된 제품이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품목과 동일한 제품인지 제품명, 제조사, 효능·효과 등의 정보를 확인 후 구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