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생리와 수영 등 여름 휴가 앞둔 여성들의 고민 해결

도움말: 리에스여성의원 정창원 대표원장

▲ 리에스여성의원 정창원 대표원장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다.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 항상 여성들이 신경 거슬려 하는 것이 있다. 아무래도 휴가여행을 가게 되면 물놀이를 하고 관계를 가질 기회가 늘어나는데, 생리와 피임문제가 걸리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물놀이 여행과 생리
물놀이 기간과 생리가 겹친다면 물속에 맘껏 들어가기가 어렵다. 그래서 가장 최선의 방법은 생리를 미루는 것이다.


피임약을 미리 계속해서 복용하면 복용하는 동안 생리를 안나오게 할 수 있다. 다만 많이 착각하는 것이, 생리기간이 거의 가까이와서 피임약 복용을 시작한다는 것. 그렇게하면 이미 다가온 생리를 갑자기 미루기가 어렵고 오히려 부정출혈을 조장할 수 있어서 좋은 방법이 아니다.


생리를 미루고자 한다면 적어도 여행 한달전부터 계속해서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물론 이 방법을 미리 못하거나 피임약을 복용못하는 흡연자의 경우에는, 생리중에라도 질 삽입형 생리대인 탬폰을 끼고 물에 들어가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질이 늘어나있지 않은 젊은 미혼여성의 경우에만 가능한 방법이고, 출산이나 노화에 의해 질이완이 된 경우에는 탬폰사용이 바람직하지 않다.


간혹 미혼 젊은 여성의 경우에도 선천적으로 질이 늘어나 있는 여성이 있으므로, 미리 산부인과에서 진찰을 통해서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실제 수영장에 들어가면 질내 물이 들어오는 느낌을 받는 경우라면 질이완이 심한 경우이므로 이런 경우에는 질축소수술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피임 방법
위에서 얘기한 피임약을 미리 먹는다면, 생리도 미룰 수 있고 피임도 동시에 해결되기에 물놀이를 앞둔 여성 여행객이라면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흡연을 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혈전부작용 가능성 때문에 경구피임약이 금기사항이다. 그럴 경우에는 자궁내장치나 팔에 넣는 피임장치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방법은 한번 삽입하면 3~5년 동안 사용할 수 있기에 따로 피임에 대해서 신경 쓸 필요가 없고 경구피임약에 비해서도 훨씬 더 경제적이다. 더군다나 생리전증후군이나 생리통을 줄여주며 생리양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흡연자가 아니더라도 부정기적인 성관계에 대해서 걱정이 많거나 생리와 관련된 증상이 심한 여성이라면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 성관계가 활발해지면 응급피임약 처방도 늘고 있다. 성관계후에 사후 피임약을 복용함으로써 임신을 막아주는 방법인데, 이에 대해서도 오해가 많은 것 같다. 성관계후에 단 한번만 복용하기 때문에 더 편리하기 때문에 피임대책을 세우지 않다가 쉽게 응급피임약으로 때우려는 여성들이 있는데 이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이다.


응급피임약은 말그대로 어쩔 수 없이 응급으로만 임신을 막는 방법으로, 호르몬용량이 일반피임약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쉽게 말해 호르몬폭탄이다. 따라서 이에 따른 많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고, 복용시점에 따라서 피임이 100프로 되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응급피임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기 보단, 계획적인 피임방법을 행하는 것이 몸에 훨씬 더 무리가 적은 방법이다.


휴가철 계획에 없던 관계로 응급피임이 필요하다면 가급적이면 성관계후 24시간 이내에 약을 복용해야 효과가 가장 좋다. 만약 하루를 넘기더라도 꼭 5일안에 복용해야 응급피임법을 기대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5일까지 효과가 있는 응급피임약이 따로 있으므로 그 약인지 확인을 받고 처방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수영복과 Y존
아무래도 수영복을 입으면 몸매가 노출되기에 이 또한 여성입장에서는 많은 부담이다. 수영복 맵시를 위해서 심한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여성을 많이 보는데, 무리한 다이어트는 결국 요요현상을 불러 일으키기에 실패하기에 쉽다. 또한 몸의 다양한 부분비만에는 다이어트가 사실 큰 효과가 없는 부분도 많다.

다이어트를 통해서 살을 쉽게 뺄 수 있는 부분은 우리 몸안의 내장지방이다. 이 경우에 한달에 2키로 이상 급격하게 살을 빼게 되면, 우리 몸이 응급으로 받아들여 다시 지방을 축적하려는 경향을 가지게 되는데 이게 요요현상이다. 따라서 우리 몸이 적응하도록 무리하지 않게 다이어트를 해야하고, 허벅지나 팔, Y존 부위 살은 다이어트를 해도 그 부위 지방이 쉽게 빠지지는 않는다.

부분지방의 경우에는 지방흡입이란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고 그 부위의 지방세포숫자 자체를 줄여주기에 요요현상이 적은 방법이다. 특히 수영복을 입으면 노출되게 되는 Y존의 경우, 다이어트를 아무리 해도 결코 빠지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Y존 성형 전문병원에 미리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예숙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