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안면비대칭 교정을 했는데 예뻐진 이유는?

도움말: 참진한의원 얼핏클리닉 신정민 원장

▲ 참진한의원 얼핏클리닉 신정민 원장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를 통해 통증과 기능 개선은 물론 여러 가지 미용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안면비대칭 교정을 함으로써 예뻐지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얼굴 크기와 윤곽의 변화가 생기기 때문이다.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를 받으면 비틀어져 있던 두개골이 정렬되는데, 두개골의 대칭성이 생기면서 얼굴이 작아진다. 광대 크기가 줄고 양쪽 광대 크기도 비슷해진다. 더불어 아래턱의 위치가 정렬되면서 얼굴 라인도 부드러워진다.

둘째, 이목구비의 대칭성이 개선되기 때문이다.
두개골 위치에 변화가 생기면 이목구비 위치나 크기에도 변화가 생긴다. 휘어있던 코가 바로 서고, 눈썹, 눈, 눈동자, 입술의 위치도 정렬된다. 눈꼬리와 입꼬리 비대칭 정도도 개선되며, 양쪽 귀의 형태와 위치도 비슷해진다. 그러면 교정 전보다 훨씬 부드러운 인상을 가질 수 있다.

셋째, 치아교합이 개선되기 때문이다.
안면비대칭은 아래턱이 뒤로 밀리는 과개교합이나 앞으로 밀리는 반대교합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턱관절을 정렬하면서 두개골을 균형 잡힌 위치로 개선하는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는 치아 교합에도 영향을 준다. 치과에서 하는 교정 치료처럼 치아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가 정렬된 결과로 치아 교합이 개선되는 것이다. 교합이 좋아지면 음식을 씹거나 발음을 할 때의 안정성이 좋아질 뿐 아니라 심미적인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넷째, 자세가 좋아지기 때문이다.
안면비대칭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또 다른 문제는 머리 위치가 앞으로 이동하는 전방두부자세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흔히 거북목이라고 불리는 자세인데, 이는 안면비대칭이 발생하는 원인인 보상 반응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에 헤드 포지션 교정이 꼭 필요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교정 후에는 경추 커브가 개선되며, 거북목, 굽은 등, 라운드숄더 등의 구조적인 문제가 해결된다. 비뚤었던 신체 축이 개선되면 쇄골의 위치가 정렬되고,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던 승모근도 이완되어 흉쇄 유돌근의 대칭성도 생기고 어깨 불균형 또한 해소된다. 그 결과 바른 자세를 쉽게 유지할 수 있는 구조가 된다. 바른 자세를 가진 사람은 보다 반듯하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안면비대칭으로 사진이나 영상 찍기가 꺼려진다면,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싶다면, 마스크 벗기를 주저하고 있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길 권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예숙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