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은 줄이고 ‘이것’ 섭취 늘리면 골밀도 ↑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나트륨은 적게, 칼륨은 많이 먹는 식사가 여성의 골밀도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다. 흔히 나트륨은 혈압을 올리고,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미네랄로 알려졌는데, 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대구가톨릭대학교 가정의학과 이건호 교수팀은 2008~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50세 이상 여성 3,690명을 대상으로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이 대퇴골과 요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연구 대상 여성은 나트륨과 칼륨의 섭취 비율에 따라 4그룹으로 분류했고, 평균 나이는 62세였다.

1그룹의 대퇴골과 요추의 골밀도가 가장 높고, 4그룹의 대퇴골과 요추의 골밀도가 가장 낮았다. 대퇴골의 골밀도는 1그룹 798㎎/㎠, 2그룹 787㎎/㎠, 3그룹 783㎎/㎠, 4그룹 779㎎/㎠ 순이었다.

이는 나트륨 섭취가 많고 칼륨 섭취량이 적으면 고혈압뿐 아니라 골밀도를 낮춰 골다공증, 골절 위험도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트륨과 칼륨이 단독으로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은 나트륨과 칼륨 비율보다 상대적으로 적었다. 음식을 통한 나트륨 섭취량이 많을수록 대퇴골의 골밀도가 떨어지는데 그쳤다.

나트륨의 과다 섭취는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하루 2g 이하의 소금을 섭취한 사람보다 4g 이상 먹은 사람의 요추 골절 위험이 훨씬 크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연구팀은 “칼륨의 충분한 섭취는 칼슘과 인의 균형을 개선하고, 뼈 흡수를 줄이며, 뼈 형성 속도를 촉진해 뼈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모든 폐경 여성은 골절 위험을 줄이기 위해 칼슘과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운동, 낙상을 예방하거나 충격 최소화, 금연, 절주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