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여성성형병원 인터넷 검색 시 속지 않는 방법

도움말: 리에스여성의원 정창원 대표원장

▲ 리에스여성의원 정창원 대표원장 
블로그에서 많이 보이는 병원이 유명한 병원?
이쁜이수술, 소음순수술 등 질 성형 분야는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기도 꺼려지고, 수술을 받았어도 주변에 잘 얘기하지 않는 분야이기 때문에 일단 인터넷에 검색해 보는 경향이 있다.


다른 건강 분야 지식은 방송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지만, 유독 여성성형 관련해서는 방송 기준에 안 맞는 19금이란 이유로 접하기 어려워 인터넷 정보를 의존해야 한다. 더군다나 대학병원 같은 3차 의료기관이나 의과대학에서도 성 의학 관련해서 잘 아는 교수도 별로 없거니와, 의사들 대상으로 교육도 잘 이뤄지지 않다 보니 이 분야에 대해 잘 아는 의사도 많지 않다.

포털 사이트에 여성성형 관련 검색을 하다 보면 항상 상단에 많이 보이고 자주 보이는 병원들이 정해져 있다. 물론 비용을 많이 지불할수록 광고란에 자주 보이게 할 수 있다. 하지만 광고가 아닌 블로그 등의 카테고리에도 광고에 보이는 병원들이 항상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마치 광고처럼 보이지 않는 이 카테고리도 광고 회사를 통해 전문적으로 노출을 시키기 때문이다. 최근에 식당 후기나 온라인 상품 검색에서도 로직 조작을 통해 포털 상단에 자주 보이게 해 문제시되는 기사도 많이 접할 수 있다.


검색 시 상위에 많이 노출되는 병원이 치료를 잘하는 유명한 병원이라고 착각하기 쉽다. 특히 광고라고 적혀있는 분야가 아닌, 실제로는 비용을 주고 하는 광고이지만 블로그 등의 탈을 쓰고 상위 노출되는 경우에는 더욱 착각하기 쉽다. 더군다나 요즘에는 블로그, 의료기사 등 상당히 다양한 카테고리로 광고가 아닌 것처럼 교묘하게 광고를 많이 하는 병원들이 있다.

이렇게 광고비를 많이 쓰는 병원들은 결국 그 광고비를 환자들에게 비싼 수술비로 전가하거나 필요 없는 과잉진료를 부추기기 쉽다. 정식 광고가 아닌 블로그 등의 카테고리는 상위 노출시키는 광고 집행 비용도 매우 비싸기 때문에, 결국 그 많은 광고비용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광고만 믿어서는 상술에 속기 쉬워
따라서 인터넷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상위에 자주 보이는 병원이 있다면 그 병원은 비용을 지불해 광고기법으로 노출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특히 광고란뿐만 아니라 블로그, 의료기사 등 광고가 아닌 것처럼 보이는 카테고리에서도 반복적으로 보인다면 일단 광고비를 많이 집행하는 병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당연히 그렇게 많은 광고비를 집행할 때는 상업적인 목적이 많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 봐야 한다. 질 축소 수술 방법을 예로 들자면, 환자의 질 상태나 분만력, 나이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한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다. 그런데 이와 상관없이 무조건 공장식으로 한 가지 수술 방법을 광고하는 병원이 있다면 그 병원은 정확한 진단보다는 돈을 버는 것에 더 관심이 많다고 의심해 봐야 한다. 한 가지만 광고하면 광고하기에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치 그 병원만 할 수 있는 수술인 양 이름을 지어내고, 다른 병원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사용해서 홍보하는 병원도 의심을 해봐야 한다. 그런 기법은 잘 모르는 환자들에게 환상을 심어주는 마케팅 기법으로, 환자를 속이는 행위이기 때문에 학회에서도 금지하고 있다.

수술 잘하는 병원 선택 방법은?
그렇다면 여성성형을 잘하는 병원 혹은 정말 유명한 병원은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 여러 병원을 비교해 진료 내용을 확인해야만 한다. 일단 자필 수술 후기와 수술 전후 사진 등이 풍부하게 있는지 살피는 것이 경험이 많은 병원인지 아는 데 도움이 된다.

한 곳에서 적어도 10년 이상 진료를 본 병원이라면 더욱 믿을 수 있다. 무엇보다 수술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병원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래도 질 성형 전문과는 산부인과다. 수술 전에 초음파 검사를 비롯해 산부인과적 충분한 검사와 요실금 검사 등으로 적당한 수술 대상을 선별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광고로 교묘하게 환자들을 속이는 병원들도 있으니, 홈페이지 내 원장 약력 란에서 산부인과 전문의라고 표기돼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