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히어링케어, ‘청각서비스 표준 인증’ 획득... “국내 최초”

▲ 사진제공=한림대학교의료원 

한림대학교기술지주회사 산하 파인히어링케어가 세계 최초로 청각서비스 관련 ‘보청기적합관리’ 인증을 받았다.

‘ISO21388 보청기적합관리인증’은 보청기적합관리 국제표준(ISO21388)을 기반으로 한국표준협회와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가 공동으로 개발한 세계 최초 인증제도다. 최적화된 보청기적합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 보호 및 만족도를 제고하고 국제표준에 부합한 보청기적합관리시스템을 갖추도록 유도하기 위해 정립됐다. 심사기준에 부합한 시스템을 갖춘 국내외 보청기센터에 한해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인증의 기반이 된 국제표준(ISO21388)은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이정학 총장팀이 제안한 ‘보청기적합관리(Hearing aid fitting management)’를 토대로 2020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공식 제정된 가이드라인이다. 보청기 사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시설, 장비, 프로세스, 전문가 역량 등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파인히어링케어는 지난해 10월 ‘ISO21388 보청기적합관리인증’을 신청한 후 인증실무 교육, 현장실사, 인증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지난달 최종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제도 정립 후 처음 획득한 사례이다. 파인히어링케어는 특히 ▲초기적합 12주플랜 ▲ISO 기반 사후관리 ▲파인 청능훈련 프로그램 등에 대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며, 사후관리를 위한 정기심사를 받아야 한다.

김동욱 파인히어링케어 대표는 “난청인의 청력 문제, 보청기 편견 등이 깊어지는 상황에서 해당 인증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에 대한 등대 역할을 할 것”이라며 “파인히어링케어는 개인맞춤형 청능 사후관리 및 재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인히어링케어는 한림대학교기술지주회사 산하 파인이노베이션의 청각사업부로, 난청인에게 직접 보청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영점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2관에 두고 있다. 파인히어링케어는 질 높은 청각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ISO 히어링 케어 서비스 플랫폼’을 최근 개발했다. 이는 ISO21388 국제표준에 기반해 보청기 피팅, 컨설팅, 유효성 검사, 후속조치 등 청각서비스 프로세스 매뉴얼을 제공하고 이행 여부를 체크하는 플랫폼이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염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