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철이 시작되면서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 대부분은 눈에 보이는 살만 신경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건강을 위협하는 건 눈에 보이지 않는 내장 지방이다. 겉으로는 살쪄 보이지 않아 비만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되는 사람들도 내장 지방이 증가한 상태일 수도 있다. 내장 지방은 성인병의 고위험군으로 및 여러 질병으로 인해 건강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내장지방을 빼는 음식이나 운동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건강을 위해 내장지방을 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은 어떤 것 들이 있을까?
크릴오일
크릴오일이란 크릴이라는 갑각류에서 추출한 오일로 독소 제거와 노화관리에 도움을 주는 아스타잔틴과 지방분해에 효과적인 인지질이 풍부해 지방 청소부라는 별명까지 있다. 뿐만 아니라 내장지방을 녹이고 심장병과 당뇨 고혈압 예방에도 좋아 유럽연합에서는 크릴오일을 노벨 푸드로 선정하기도 했다.
깔라만시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는 깔라만시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새콤한 맛이 매력적인 열대과일이다. 깔라만시의 헤스피리딘이라는 성분이 지방산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하고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내장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나 심혈관계 질환 예방, 피로 해소와 숙취 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오이
싫어하는 사람은 향도 싫어할 만큼 호불호가 갈리는 오이는 100g 10kal 미만으로 칼로리가 적어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오이를 약 30개 정도 먹어야 밥 한공기의 열량과 비슷할 정도로 칼로리가 매우 적다. 또한 오이를 섭취했을 EO 얻는 열량보다 오이를 소화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이다.
양파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심장병 발생률이 가장 낮은 나라가 중국이라고 밝혔다.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중국인이지만 심장병 발생률이 낮은 원인은 바로 양파에서 찾을 수 있다. 양파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혈액 속 콜레스테롤은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 줌으로써 혈중 지질상태를 좋게 만들어준다. 또한 이 성분은 퀘르세틴 성분은 피하지방 세포분화를 억제하고 알릴설파이드 성분은 체내 지방 합성 효소를 억제하여 콜레스테롤 같은 고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내장지방 다이어트를 하는데 효과적이다.
녹차가루
일반 티백의 녹차보다 녹차 가루를 이용한 다이어트가 훨씬 효과적이다. 말린 잎을 우려 마시는 잎차보다 녹차 가루로 섞어 만드는 말차에 더 많은 영양분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말차에는 지방제거와 함께 유해 콜레스테롤 저하, 혈당저하와 항산화 작용 등의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콩
건강에 좋은 단백질 식품으로 알려진 콩에는 여러 아미노산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펜티트 성분이 풍부하다. 펜티트 성분은 내장 지방을 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내장 지방 때문에 고민이라면 콩을 이용한 내장지방 다이어트도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줄여 주기도 한다.
카카오 닙스
카카오 닙스는 카카오 열매를 로스팅해서 잘게 부숴 만든 것으로 세계적인 슈퍼푸드로 잘 알려져 있다. 카카오닙스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어 섭취 시 몸의 유해산소를 무해하게 바꿔준다. 또한 독소 배출과 중정 지방을 녹이는 효과까지 있어 내장 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