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Q&A] 물,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할까요?

※헬스위크에서는 건강과 관련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명쾌한 답을 듣고자 하시는 독자께서는 ‘기사제보’ 코너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기사제보 바로가기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안녕하세요? 30대 초반 여성입니다. 저는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예전과 달리 피부에 잔주름도 생기고 생기도 적어져, 피부 건강을 위해 물을 많이 마십니다. 그런데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하루에 어느 정도를 마시면 좋은지, 또 물을 많이 마시면 정말 몸에 좋지 않은지도 궁금합니다.


▲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강서영 교수
A. 안녕하십니까?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강서영 교수입니다.

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고,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물을 과다 섭취 할 경우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체액 균형 유지에 필수적인 나트륨 농도가 지나치게 낮아지는 저나트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고, 뇌세포로 물이 과도하게 유입돼 뇌가 붓는 뇌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부종은 두통, 구토, 혼란, 발작,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심장과 신장에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심부전 환자의 경우, 물을 많이 마시면 늘어난 혈액량으로 인해 혈관 압력이 높아지게 되고, 조직과 장기에 수분이 고이면서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간경화 환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 기능이 약한 간경화 환자가 물을 많이 섭취하면 배에 물이 차는 복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분은 체내에 섭취된 이후 여러 환경, 대사, 활동 등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질환의 단계와 개인별 건강 상태에 따라 그에 맞는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령과 성별에 따른 일일 수분 충분섭취량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