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과일’ 샤인머스캣, 효능도 남달라!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싼 과일의 대표주자인 샤인머스캣은 청포도 품종으로, 머스캣 향이 강해 씹을수록 망고와 같은 향이 나며,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이 일품이다. 노란빛을 띨 때 당도가 절정에 달하는 샤인머스캣은 동글동글한 알맹이가 빈 곳 없이 꽉 차 있는 것이 좋고, 냉장 보관시 최대 2~3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샤인머스캣은 특히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일반 적포도에 비해 약 20배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 칼륨은 뇌에 산소를 보내는 역할을 해 뇌의 기능에 도움을 준다. 몸 속 노폐물 처리를 돕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아울러 칼슘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것을 억제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게 하며, 풍부한 철분 또한 골다공증 예방을 도와주며,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구연산과 유기산의 함유량도 높다. 구연산은 신체 내 피로물질인 젖산을 연소시켜 끈적해진 체액과 세포조직을 건강한 약알칼리성을 유지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역할을 한다.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해독작용을 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구연산과 유기산은 피부미용, 노화방지, 피로회복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

샤인머스캣은 껍질 째 먹는 과일인데, 이 껍질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항암작용을 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몸속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암 예방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샤인머스캣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신체 전반의 건강, 혈관, 피부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다. 활성 산소를 줄여줘 노화를 방지하고 DNA와 세포 단백질을 보호하는 등 각종 질병에 대한 위험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까지 해, 심장질환 발병률도 억제해 주기도 한다.

아울러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체내 독성 성분을 제거해 변비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거기에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가 좋아지는데 도움을 준다.

샤인머스캣은 비록 비싼 과일의 대명사이긴 하나, 작은 알맹이 속에 알찬 영양분이 건강은 이롭게 하고 입을 즐겁게 해준다. 

<저작권자 ⓒ 헬스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이 기자 다른기사보기